옴니보어 소비자는 전통적인 소비층 구분을 무너뜨리며, 여러 분야의 상품과 경험을 동시에 소비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를테면, 고급 명품 브랜드에서 지갑을 구매하면서도 중고 거래 플랫폼을 통해 빈티지 의류를 구매하거나, 파인 다이닝을 즐기면서도 길거리 음식을 선호하는 소비 패턴을 보여줍니다.
과거의 소비 패턴은 주로 연령대, 소득 수준, 사회적 계층에 의해 구분되었지만,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이러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추구합니다. 이는 특히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으로, 그들은 하이엔드 제품과 저렴한 제품을 구분 없이 혼합하여 소비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소비 흐름을 전망해 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5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옴니보어'를 제시했다.
옴니보어 소비자의 심리적 특징
옴니보어 소비자는 기본적으로 자유롭고 개방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것들을 시도하는 것을 즐깁니다. 이러한 소비자는 다양성과 새로움을 추구하며, 고정된 틀에서 벗어난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 소비자가 자기 표현과 자기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과 맞물려, 그들이 상품을 선택할 때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자신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중시한다는 점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옴니보어 소비자는 특정 음악 장르에만 국한되지 않고 클래식, 재즈, 힙합, K-pop 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섭렵하며, 그때그때의 기분이나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개인의 취향이 세분화되고, 그 선택이 매우 다면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이나 브랜드는 이러한 다양한 취향을 수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옴니보어 트렌드는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이 다양화되면서, 기업들이 단일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더 이상 모든 소비자를 공략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더욱 세분화된 타겟팅과 커스터마이징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과제를 제시합니다.
옴니보어 트렌드 스크린 스포츠의 활용
온가족이 즐기는 키즈카페!
최근 어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 놀만한 곳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만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키즈카페'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키즈카페는 단순히 아이들이 또래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공간으로만 머물지 않고,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 및 학습활동을 경험하게 하는 배움의 장이 되기도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키즈카페가 아이들의 정서함양 및 놀이욕구의 충족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들이 많다. 또한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원이나 놀이동산 등의 시설이 일상적으로 자주 방문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키즈카페는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찾을 수 있는 대안적인 장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시설 이용비용에 비해 프로그램이나 시설이 미흡하거나 노후한 곳들이 많으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에 어울리지 않게 위생상태가 불량하다는 지적도 많다. 향후 그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키즈카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키즈카페는 어린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 활용 되고 인식되어 있지만 스크린 스포츠를 활용한다면 어른 아이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놀이 문화시설로 탈바꿈 할 수 있다.
스크린 스포츠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크린 야구 , 스크린 축구 어른들이 좋아하는 스크린골프 , 스크린파크골프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스크린스포츠와 식사를 동시에 즐긴다!
스크린골프장 안에서 즐기는 럭셔리 레스토랑 <플레이스&아카데미>
스크린 골프와 호프를 동시에 즐기는 골프존파크
숙박과 스크린 스포츠를 동시에!
글램핑장, 팬션 , 캠핑장 등 숙박시설에 증가하는 스크린 스포츠!!
단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는 옴니보어 소비자를 공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가격대, 옵션,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허무는 협업이나 크로스오버가 필요합니다
장르나 브랜드의 경계를 넘어서는 협업은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며,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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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스포츠 문의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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