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의 스포츠인 골프를 페러다임을 바꾼 탑골프는 미국, 일본, 유럽, 두바이, 태국 등 전세계인들이 즐기고 SNS로 세계 유명인들 까지 홍보해 주지만, 현재 대한민국과 현실은 동떨어 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없는 야외 골프연습장 입니다.
국내에 실정에 발맞춰 락골프장 이란 프렌차이즈를 모집하여 연습만으로 재미 없었던 스포츠를 엔터테인먼트 방식으로 플레이를 즐겁게 만들어 주는 신개념 비즈니스 모델 입니다.
스크린 스포츠 + 엔터테인먼트을 합친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입니다.
놀이시설? 운동시설? 둘다 가능한 스크린 스포츠 펍!
주목받는 캘러웨이골프의 미래 전략과 변신
북미 최대의 골프용품 유통업체로 50년 가까이 미국 전역에 100여 개 매장을 운영하던 골프스미스 역시 파산이라는 재앙을 피하지 못했다. 이런 대혼란의 와중에서도 캘러웨이는 3대 브랜드 중 유일하게 독자 생존에 성공했다. 비결은 과감하고 빠른 구조조정과 꺼져가던 혁신 엔진의 재가동이었다.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캘러웨이도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연속 적자 행진이 계속되며 경영에 빨간 불이 켜졌다. 위기의 순간에 캘러웨이는 CEO를 바꾸는 과감한 승부수를 던졌다. 하버드대 경영학석사(MBA) 출신으로 오랫동안 골프산업에서 경력을 쌓았던 칩 브루어는 부임하자마자 비대해진 조직과 사업부터 손질했다
캘러웨이는 탑골프를 인수하여 골프의 외연을 골프코스를 넘어 엔터테인먼트까지 확장하고,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MZ세대와 같은 미래의 골프소비자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미래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1982년 회사 창립 이후 골프계의 트렌드를 주도해온 캘러웨이골프의 변신이 앞으로 어떤 변화의 바람을 몰고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골프존 스포츠펍 콘셉트의 복합 골프문화시설로 미주 시장 공략
국내 스크린골프 기업 골프존이 스크린골프를 치면서 식음료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펍 콘셉트의 복합 골프문화설인 ‘골프존소셜’ 2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다
골프존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골프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지난해 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으며, 순차적인 글로컬라이제이션(세계화+지역화) 전략을 통해 미주 시장에서 신규 스크린골프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골프존은 5월 초 미국 뉴욕주 스카스데일에 ‘골프존소셜’ 2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골프존의 미주시장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골프존소셜은 볼링장·영화관 등에서 식음료를 즐겨온 미국의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이다. 지난 2월 21일에는 뉴욕 팰리세이드 센터에 골프존소셜 1호점을 문 열었다.
미국 현지화 전략을 적용해 새롭게 제시한 매장으로, 골퍼들이 동반자들과 식음료를 즐기면서 자유롭게 스크린골프 게임을 할 수 있다.
변화하는 MZ세대 트렌드
인스타 피드를 구경하다 보면 예전보다 더욱 오운완(오늘의 운동 완료)이라는 해시태그가 눈에 띕니다. 요즘 사람들이 집을 구할 때 역세권뿐만 아닌 헬세권을 따질 만큼, 운동을 즐기며 몸을 가꾸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많은 세대가 운동을 하고 있지만, 특히 MZ는 이 운동 열풍을 이끄는 선두주자이죠. 헬스, 필라테스, 조깅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목에서 자신의 개성을 뽐내고 있는데요. 이번 왔소에서는 MZ가 즐기고 있는 이색 스포츠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실내스크린 골프장과 헬스클럽 등 실내 스포츠 업종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소통이 활발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운동하는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모습도 관련 업종 증가세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헬스클럽은 올해 6월까지 182곳으로 1년 전 149곳보다 22.1% 증가했다. 또 실내스크린 골프점은 136곳에서 152곳으로 11.8% 늘었고, 당구장은 348곳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39곳) 대비 2.7% 증가했다.
최근 운동과 식단 관리로 만들어진 탄탄한 몸매를 촬영해 사진으로 남기는 바디프로필 열풍이 식을 줄 모르면서 헬스장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중장년층의 전유물으로 여겨졌던 골프에 젊은 바람이 불면서 스크린 골프 업계 역시 호황을 맞고 있다.
건강과 자기 관리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도내 창업시장에서도 관련 업종이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 피트니스 업계 관계자는 “젊은 세대들이 SNS에 #오하운(오늘하루운동)
#오운완(오늘운동완료) 등을 태그한다
스크린 스포츠는 여러종목을 재미 있게 즐길 수 있으며 혼자서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MZ세대들에게 어필이 되어 스크린 스포츠를 즐기는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테린이’라는 신조어가 열풍이다.
테린이는 테니스와 어린이를 합친 말로, 테니스에 처음 입문한 초보자를 뜻하는 신조어로 최근 테린이대회, 테린이라켓 등이 연관 검색어로 인기이다.
골프만큼이나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스포츠 ‘테니스’.
사실 테니스는 과거부터 골프와 함께 격식과 매너가 필요한 귀족스포츠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골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낮은 진입 장벽 탓에 MZ세대 사이에서 테니스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삼성카드가 발표한 2022년 1분기 대비 2분기 테니스 이용금액(테니스 용품 구매 및 레슨 등) 증가율 통계만 봐도 전체 연령 중 2030대가 약 60% 가량을 차지했다.
테니스하면 일반적으로 생각나는 것이 테니스 코트와 테니스 라켓, 그리고 연두색의 테니스 공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테니스에 어떤 특허기술이 있을까?
라켓과 공만 있으면 간단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갈은 테니스지만, 특허분석서비스 ‘윈텔립스’를 통해 검색한 결과 다양한 특허기술을 찾을 수 있었다.
테니스는 코트 가운데 네트를 기준으로 양 코트를 써야 하기에 넓은 공간이 필요해 이 공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시도가 활발하다.
삼육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개발된 이 테니스 서브 연습 장치는 테니스 공이 달린 폴대와 베이스 플레이트로 구성되어 넓은 코트 없이도 사용자가 서브와 스매싱, 각종 자세까지 연습할 수 있다.
MZ세대의 운동문화와 인증문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스포츠펍 창업을 추천한다
스크린 스포츠 시장
전 세계적으로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중국, 일본 등의 주요 국가에서는 스크린테니스 시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창업 기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도 스크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북미(미국, 캐나다 및 멕시코) 유럽(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스웨덴, 오스트리아 및 기타 유럽) 아시아 태평양(중국, 한국, 일본, 인도,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및 기타 APAC) 중동 및 아프리카(남아공, GCC, 이집트) 나이지리아 및 기타 ME&A) 남미(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미)
시뮬레이터 시장은 2023년 185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7.1%로 2028년 26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은 조종사 및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의 급증으로 인한 현실적인 교육 솔루션에 대한 수요와 같은 요인에 의해 주도됩니다.
스크린으로 스포츠도 즐기면서 SNS에 인증도 하는 문화가 지속 되면서 스크린 스포츠의 인기가 계속 이어질거라 예상되며 날씨 , 금액 , 접근성이 좋아 젊은층 유입이 기대된다
이러한 스포츠 패션과 SNS인증 문화가 합쳐서 스크린 스포츠의 인기도 지속 될 것이다
스크린 스포츠 어디가 좋을까?
㈜나라소프트는 벤처기업, 이노비즈 인증을 기반으로 스마트캠퍼스 특허, 프로그램등록, 상표등록 등 50여종에 이르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근간으로 하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으로 융복합 ICT를 추구해온 프로그램 집약적 업체다.
나라소프트는 스마트스크린을 통해 한 곳에서 체육과 문화의 교육실습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종합체육문화 교육사업을 전국과 전 세계로 보급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스크린은 테니스 골프뿐 아니라 야구, 축구, 궁도까지 구현했으며 영화 감상, 노래, 연주까지 가능하여 남녀노소, 청소년 등 누구나 한곳에서 스포츠로 시작해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융복합문화공간을 창출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나라소프트는 눈과 손으로만 반응하는 것이 아닌, 온몸을 움직이는 스포츠에 VR·AR기술을 접목했다. 센서가 사용자의 신체 움직임과 공(도구)의 궤적·속도·회전 등을 감지해 그 결과를 스크린 속 가상의 공간(경기장)에 혼입시킨다. 스크린골프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스크린골프는 필드에 나가지 않아도 대형 스크린에 골프장 풍경이 펼쳐져 마치 필드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시간과 비용은 줄이면서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기존 스크린 사업의 단점이라면 성인들 위주의 공간으로 활용된 점이다 “어린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종목을 스크린 스포츠로 구현했다”고 덧붙였다. 나라소프트가 개발한 스크린 스포츠는 골프, 게이트볼, 축구, 테니스, 야구(배팅·피칭), 승마, 배드민턴, 바이크, 궁도, 사격, 볼링 등 15종에 이른다.
축구 코너에서는 이용자가 스크린 속 골대를 향해 공을 차면 골키퍼가 이를 막으려 몸을 던진다. 세계 최초의 스크린테니스는 라켓으로 공을 치면 반대편 코트에서 이를 받아 넘겨 랠리를 계속할 수 있다. 포핸드-백핸드-발리-서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야구 피칭 훈련도 가능하다. 스크린 속 포수를 향해 던진 야구공의 궤적을 계산해 스크라이크존에 들어갔는지 여부를 판정해 준다. 배트를 휘둘러 홈런의 쾌감도 맛볼 수 있다.
탑승형 스크린 스포츠도 마련돼 있는데 모형 말에 올라타면 승마를 하듯 움직이면서 화면에서는 도로의 풍경이 펼쳐지고 멋진 말발굽 음향이 들린다. 고정형 자전거에 올라서는 순간 화면 속 산악자전거 선수들과 대결을 펼칠 수 있다. 피트니스센터에서는 혼자서 운동을 해야 하지만 이곳에서는 MTB 선수가 된 듯 실감나고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볼링, 사격, 궁도 등 모든 종목에서 공 또는 도구를 이용해 사실적인 체험, 그리고 실질적인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나라소프트는 게임 특성과 더불어 예체능의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을 쏟았다. 학교·학원, 스마트폰에 빠져 신체활동이 적은 초·중·고 학생들에게 스포츠와 예능활동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해 건전한 인성발달을 돕기 위함이다. 골프, 승마, 사격 등 아이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종목도 체험할 수 있으며 사회적 배려 대상의 아이들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복지시설 및 능력개발 차원에서도 유용하다
나라소프트의 VR게임은 고화질 스크린스템을 이용하여 매우 리얼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해주는 고품격 게이밍 공간으로 게임의 박짐감 , 리얼리티를 높여 게임문화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스크린 사격 등 스크린을 활용한 게임 부터 각종 시뮬레이션 게임까지 가능합니다.
나라소프트의 2D/3D 융합형 교육 게임 컨텐츠는 학년별 시차별로 구성되어 있어 수준에 맞는 게임을 선택가능하여 집중력 향상에 뛰어난 효과를 줍니다 또한 스포츠 종목과 연계하여 학습 효과요 더불어 신체발달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나라소프트는 벤처기업, 이노비즈 인증을 기반으로 스마트캠퍼스 특허, 프로그램등록, 상표등록 등 50여종에 이르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근간으로 하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으로 융복합 ICT를 추구해온 프로그램 집약적 업체다.
나라소프트는 스마트스크린을 통해 한 곳에서 체육과 문화의 교육실습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종합체육문화 교육사업을 전국과 전 세계로 보급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스크린은 테니스 골프뿐 아니라 야구, 축구, 궁도까지 구현했으며 영화 감상, 노래, 연주까지 가능하여 남녀노소, 청소년 등 누구나 한곳에서 스포츠로 시작해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융복합문화공간을 창출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스크린 스포츠 문의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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