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요즘 놀이 문화?
SNS와 모바일의 발전은 게임 문화도 크게 바꾸었다. 컴퓨터나 게임기(소니사의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 닌텐도의 위 등)는 설치된 그 장소에서만 게임을 즐겨야 했다. 모바일의 발전은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기게 해주었고, 거기에 SNG(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발전은 게임을 ‘함께’ 즐기게 해주었다. ‘for KAKAO’란 카카오 아이디로 회원가입 절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카카오톡에 친구로 등록된 상대와 점수를 경쟁하거나 ‘함께’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모바일 게임은 혼자서 하는 게임과 달리 반드시 친구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을 즐기기보다 이른바 대세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1년여 전만 해도 애니팡, 드레곤 플라이트, 쿠키런처럼 간단한 캐주얼 게임을 즐겼다. 스마트폰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MMORPG(여러 명이 각자 역할을 맡아 대륙을 여행하며 캐릭터를 양성하며 미션을 함께 수행하는 게임)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한 지역의 군주 등이 되어 지역을 개발하고 전쟁을 수행하는 전략 게임) 등을 많이 즐기고 있다. 특히 MMORPG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은 캐주얼 게임과 달리 게임 플레이 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특징을 보인다. 또한 동맹의 개념이 강해져 ‘함께’ 게임을 즐겨야 하는 경우가 많다.
웹툰과 같은 인터넷 콘텐츠를 ‘함께’ 보는 것도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이다. 만화책이나 소설책 읽기와 영화감상은 혼자서 즐기는 놀이문화다. 반면 인터넷 콘텐츠를 즐기는 것은 그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 이상으로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 자체가 하나의 놀이문화다. 매일 밤 11시 30분이 되면 네이버의 서버가 과부하 된다고 한다. 네이버 웹툰의 경우 매일 밤 11시 30분에 신작을 업로드한다. 신작을 누구보다 빨리 보기 위해 동시에 접속자가 몰리기 때문에 서버가 과부하 된다는 것. 신작을 빨리 감상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댓글을 달고 ‘베댓(베스트 댓글. 추천을 가장 많이 받은 댓글)’을 감상하는 것이다. 11시 30분부터 ‘베댓’에 오르기 위한 경쟁이 시작된다. 이번 화와 지난 화의 연결 고리를 분석해서 올리거나, 작가 작품에 대한 찬양 또는 험담을 늘어놓는다. 이때 많은 추천수를 받기 위해 다소 과장된 표현을 일삼기도 한다. 인터넷 콘텐츠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사진을 직접 업로드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다수 청소년들은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 댓글을 다른 사용자와 나누는 놀이문화를 즐긴다.
소비문화의 발전도 청소년 놀이문화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카페, 노래방, 화장품 가게, 당구장, 피시방, 패스트푸드점이 동네 곳곳에 생기게 되면서 아이들의 놀이 공간도 다양해졌다. 시험이 끝나면 아이들은 각자 취향에 맞는 문화 시설을 찾아 ‘함께’ 이동한다.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문화 공간은 친구들과 함께해야 하는 공간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문화 시설 대부분은 경제적 대가를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놀이문화를 즐기려면 시간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금전적 여유도 필요해진 셈이다.
청소년들이 항상 용돈이 부족하다고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80~90년대 청소년들의 놀이는 운동에 가까웠다
하지만 요즘 청소년들은 앉자서 하는 놀이 문화가 많아져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문제점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청소년기의 신체 활동 감소와 좌식 생활의 증가는 세계적인 문제로 발전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운동부족으로 분류된 학생의 비율이 세계적으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은 청소년기의 뇌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는 성인과 노인으로 이어지는뇌 건강에 중요한 요인이다. 운동은 청소년의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고 심혈관계질환 및 비만, 제 2형 당뇨 등과 같은 대사성 질환의 발생을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청소년기의 불안·우울과 같은 정신질환을 완화하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청소년기의 뇌의 구조적 변화와 학습 능력은 물론 기억력, 주의력, 계획,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운동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체력이란 단순하게 일상생활이나 신체활동을 할 때 우리의 몸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능률적으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신체 활동의 종합적 능력을 의미한다.
성인기의 체력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서 오는 각종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방위체력과 운동을 일으키고 지속시키며 조절할 수 있는 행동체력으로 구성 된다. 방위체력은 기온 · 기습 · 기압 · 가속도 변화 · 대기 및 수질오염 등의 물리화학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 세균 · 바이러스 · 기생충 등에 의한 생물학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 공복 · 불면 · 갈증 · 피로 · 시차와 같은 생리학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 불쾌감 · 긴장 · 고민 · 슬픔 · 불만 등과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을 말한다. 행동체력은 건강관련체력과 운동관련체력으로 세분된다. 건강관련체력에는 근력 ·심폐지구력 · 근지구력 · 유연성이 포함되며, 운동관련체력에는 순발력 · 민첩성평형성 · 교치성 · 협융성 · 스피드가 포함된다. 그 중 근력, 순발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은 매우 가역적인 특성이 있는 에너지 체력 요소들로, 규칙적인 운동에 의해 쉽게 향상되기도 하지만 운동을 중지하면 단기간에 소멸되고 만다.
청소년 운동 참여율 최저!!
전 연령대 중 생활체육 참여율이 가장 낮게 나타난 10대의 스포츠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숙제로 떠올랐다. 10대의 생활체육 참여율은 이전 기간에 조사된 55%보다 2.4% 하락한 52.6%로 평균에 못 미쳤다.
10대의 경우 코로나 19 상황이 좋아지면서 등교 수업이 많아졌고, 그 영향을 받아 체육 활동 시간은 반비례해서 줄어든 것으로 문체부 최보근 체육국장은 분석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실제로 체육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체육활동 가능 시간 부족’이 70.6%로 가장 많은 응답을 나타내 연관성을 보이고 있다.
그 다음으로 높은 응답 비율은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 부족 (42.1%)’과 ‘체육시설 접근성 낮음(29.3%)’, 그리고 ‘체육활동 지출 비용 부담(26.0%)’ 등의 순위였다. 생활 체육 시설 확충과 함께 저소득층에 대한 체육 활동 지원, 그리고 체육 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 과제임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문체부는 새해에도 지정 스포츠클럽과 종목단체 등 전문 체육 단체가 학교 정규수업과 방과 후 시간에 전문 지도자 파견 등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10대 운동 참여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알렸다.
또 '운동하는 국민 인센티브 프로젝트'(1인당 최대 5만 원 지급)와 체육시설 소득공제 추가 도입 추진을 통해 국민 체력 증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시니어 친화형'(23년 3개소) 등 지역 수요에 맞는 국민체육센터 신규 유형을 개발해 공공체육시설 확충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운동/놀이를 동시에 !! 스크린 스포츠
스크린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게 되며 이를
통해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창의성을 키워주는 등의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의 놀이문화 공간 , 아파트 커뮤니티 , 학교수업 등 많은 곳에서
스크린 스포츠가 활용이 가능하다!
스크린 스포츠는 날씨 등 외부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실내체육 활동을 할 수 있어서 학교 교육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교육청 한상윤 초등교육과장은 "입시 위주 교육과 체육시설 부족으로 체육수업이 위축돼왔는데 VR 스포츠시설은 디지털 시대를 사는 학생들이 즐겁게 운동을 배울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슷한 입지와 평면에서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은 입주 후 아파트 가치를 높이는 경우가 많으며 커뮤니티 시설을 인근 거주민도 이용 할 수 있게 될 경우에는 공동시설을 갖춘 아파트를 중심으로 지역시세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놀이/운동 시설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는 축구, 양궁, 볼링, 스키, 야구피칭, 야구배팅, 컬링, 승마, 아케이드게임 등 가상현실세계를 기반으로 야외에서 활동을 해야하는 운동을 미세먼지를 피해 실내에서 현실감있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휴게공간과 연주, 공연시설까지 갖춘 스포츠와 문화를 동시에 즐길수 있도록 준비되어 가족단위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를 동시에 즐길수 있는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다양한 스크린 운동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다!1. 저렴한 가격
MZ세대가 스크린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이 있다. 스크린스포츠를 이용하는 비용은 평균적으로 2만~2만 5,000원 수준.
2.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
최근 새롭게 생긴 스크린 스포츠장 혹은 실내 연습장은 깔끔하고 세련되거나, 귀여운 실내 콘셉트를 반영해 MZ세대의 눈높이를 맞췄다.
3. 맛있는 먹거리
게임 중에 음식을 주문해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은 스크린 스포츠장을 찾는 또 다른
4. 편리한 대여 시스템
골프채, 장갑, 신발 등 값비싼 장비를 대여할 수 있어, 준비물이 없어도
쉽고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5. 편리한 접근성
스크린 스포츠 시스템에서는 게임을 끝내면 점수와 자세 영상 등을 볼 수 있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가까운 스크린 스포츠 시설도 예약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한다.
스크린 스포츠 각종 문의는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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