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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소프트메타필드

세계 스크린 스포츠 산업을 주도하는 한국의 기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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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소프트는 벤처기업, 이노비즈 인증을 기반으로 스마트캠퍼스 특허, 프로그램등록, 상표등록 등 50여종에 이르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근간으로 하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으로 융복합 ICT를 추구해온 프로그램 집약적 업체다.

나라소프트는 스마트스크린을 통해 한 곳에서 체육과 문화의 교육실습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종합체육문화 교육사업을 전국과 전 세계로 보급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스크린은 테니스 골프뿐 아니라 야구, 축구, 궁도까지 구현했으며 영화 감상, 노래, 연주까지 가능하여 남녀노소, 청소년 등 누구나 한곳에서 스포츠로 시작해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융복합문화공간을 창출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스크린 스포츠 분야 기술 개발을 한국이 주도.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20년간(2002~2021년) 세계 5대 특허청(IP5, 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에 출원된 스크린 스포츠 관련 특허는 총 2938건으로, 이중 한국이 전체 58.4%(1715건)를 차지했다. 한국에 이어 미국(500건), 일본(262건), 중국(188건), 덴마크(119건)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스크린 스포츠 관련 특허 출원은 연평균 7.8%씩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스크린 스포츠 시장은 2022년 약 4조 7000억원에서 2029년 약 11조 1000억원 규모로 추산돼 시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더욱이 2025년 세계 최초의 국제 규모의 스크린골프 대회(TGL) 출범이 예정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는 스크린골프 성장과 맞물려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으로 연평균 출원이 200건을 돌파한 뒤 2016년부터 골프존·SG골프 등 국내 스크린골프 기업들의 기술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증가했다.

기술별로는 볼 공급·스윙 매트 등 주변장치(1536건)가 전체 출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골프·야구 재현 등 콘텐츠(882건), 볼 추적·동작 센서 등 센싱(324건), 동작 영상처리·미니맵 제공 등 시각화 기술(196건) 등의 순이다.

최근 5년간(2017~2021년)은 스크린 스포츠를 현장감 있게 구현하기 위한 센싱 및 시각화 기술 개발이 크게 늘고 있다.

다 출원인은 국내 기업인 골프존(463건)과 SG골프(132건)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한 가운데 상위 10위 내 한국 기업 또는 연구기관 6곳이 포진했다.

스크린 스포츠가 가상현실(VR) 기술 발전으로 현장 스포츠의 보완·대체재 역할을 넘어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이 특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특허심사 서비스 및 특허 분석정보 제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국 뉴욕주 스카스데일 '골프존소셜 2호점

골프존은 2009년 첫 해외 진출을 시작한 골프존은 현재 일본 570여개, 중국 210여개, 미국 170여개, 베트남 50여개, 그외 기타국가 90여개 등 약 1090여개의 해외 스크린골프 운영 매장(골프존의 골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 해외 매장)을 갖추고 있다.

골프존은 해외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 4개 법인을 중심으로 해외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외 시장 투자 확대와 진출 국가별 신규 사업 추진, 골프존 시스템 설치 매장 증대 등을 통해 해외 주요 거점 스크린골프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골프존뉴딘그룹의 뉴딘콘텐츠(대표이사 홍진표) 스크린테니스 브랜드 ‘테니스팟’이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 도약을 위한 해외시장 수출 판로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로 출시 4주년을 맞이한 스크린테니스 시뮬레이터 테니스팟은 인공지능(AI)과의 랠리가 가능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아, 2021년도부터 일본, 중국, 베트남, 홍콩 등 아시아 국가와 미국에, 2022년엔 유럽 국가에 신규 수출했다.

2023년에는 호주, 러시아 등으로 해외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테니스팟의 가장 큰 강점은 기존 머신 볼 역할만 하던 스크린테니스를 뛰어넘은 실제 테니스와 유사한 경기 환경을 실내에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크린야구 브랜드 리얼야구존이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중국 내 야구 관심 붐업, 스크린야구 시스템 소개 및 영업 활동을 공동 전개했다. 리얼야구존 체험존엔 약 1500여명의 체험 희망 방문객들이 몰렸다. 현장에선 스크린야구 시스템 소개는 물론 간단한 야구 코칭도 함께 진행됐다. 리얼야구존 해외사업 관계자는 “중국 스포츠 산업 관계자들의 관심이 기대 이상으로 컸다”며 “중국 내 사업 확대와 관련한 여러 건의 긍정적인 러브콜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고 말했다.

중국 심양 국제 스포츠 산업 박람회는 스포츠, 트레킹 레저 산업을 테마로 한 대형 전시회. 7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약 10만명의 방문객이 전시장을 찾았다.

플레이레전드의 실내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레전드 히어로즈가 태국에 진출했다.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며 현지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레전드 히어로즈는 태국 수도 방콕 시내에 자리한 방콕 최대 규모 쇼핑몰 '시암 디스커버리'(Siam Discovery) 4층에 1호점을 오픈했다. 시암 디스커버리는 리바이스·메종키츠네·꼼데가르송 등 유명 패션 브랜드와 애플·가민 등 인기 IT 브랜드 매장이 자리한 쇼핑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곳은 약 670㎡ 규모로 △야구 △스키 △양궁 △볼링 △농구 △축구 △핀볼 △사격 △레이싱 등 13종에 달하는 스크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증강현실(AR) 디스플레이, 정밀 모션 센서 등의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몰입도 높은 스포츠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레전드 히어로즈는 진출 국가를 확대하며 해외 영토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매장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한 결과 해외에서도 사업성이 높을 것이란 판단을 내리고 해외 진출을 결정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사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 1세대 나라소프트?

㈜나라소프트는 벤처기업, 이노비즈 인증을 기반으로 스마트캠퍼스 특허, 프로그램등록, 상표등록 등 50여종에 이르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근간으로 하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으로 융복합 ICT를 추구해온 프로그램 집약적 업체다.

 

나라소프트는 스마트스크린을 통해 한 곳에서 체육과 문화의 교육실습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종합체육문화 교육사업을 전국과 전 세계로 보급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스크린은 테니스 골프뿐 아니라 야구, 축구, 궁도까지 구현했으며 영화 감상, 노래, 연주까지 가능하여 남녀노소, 청소년 등 누구나 한곳에서 스포츠로 시작해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융복합문화공간을 창출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나라소프트는 눈과 손으로만 반응하는 것이 아닌, 온몸을 움직이는 스포츠에 VR·AR기술을 접목했다. 센서가 사용자의 신체 움직임과 공(도구)의 궤적·속도·회전 등을 감지해 그 결과를 스크린 속 가상의 공간(경기장)에 혼입시킨다. 스크린골프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스크린골프는 필드에 나가지 않아도 대형 스크린에 골프장 풍경이 펼쳐져 마치 필드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시간과 비용은 줄이면서 좋아하는 운동을 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기존 스크린 사업의 단점이라면 성인들 위주의 공간으로 활용된 점이다 “어린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누구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종목을 스크린 스포츠로 구현했다”고 덧붙였다. 나라소프트가 개발한 스크린 스포츠는 골프, 게이트볼, 축구, 테니스, 야구(배팅·피칭), 승마, 배드민턴, 바이크, 궁도, 사격, 볼링 등 15종에 이른다.

축구 코너에서는 이용자가 스크린 속 골대를 향해 공을 차면 골키퍼가 이를 막으려 몸을 던진다. 세계 최초의 스크린테니스는 라켓으로 공을 치면 반대편 코트에서 이를 받아 넘겨 랠리를 계속할 수 있다. 포핸드-백핸드-발리-서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야구 피칭 훈련도 가능하다. 스크린 속 포수를 향해 던진 야구공의 궤적을 계산해 스크라이크존에 들어갔는지 여부를 판정해 준다. 배트를 휘둘러 홈런의 쾌감도 맛볼 수 있다.

탑승형 스크린 스포츠도 마련돼 있는데 모형 말에 올라타면 승마를 하듯 움직이면서 화면에서는 도로의 풍경이 펼쳐지고 멋진 말발굽 음향이 들린다. 고정형 자전거에 올라서는 순간 화면 속 산악자전거 선수들과 대결을 펼칠 수 있다. 피트니스센터에서는 혼자서 운동을 해야 하지만 이곳에서는 MTB 선수가 된 듯 실감나고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볼링, 사격, 궁도 등 모든 종목에서 공 또는 도구를 이용해 사실적인 체험, 그리고 실질적인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나라소프트는 게임 특성과 더불어 예체능의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을 쏟았다. 학교·학원, 스마트폰에 빠져 신체활동이 적은 초·중·고 학생들에게 스포츠와 예능활동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해 건전한 인성발달을 돕기 위함이다. 골프, 승마, 사격 등 아이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종목도 체험할 수 있으며 사회적 배려 대상의 아이들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복지시설 및 능력개발 차원에서도 유용하다

나라소프트의 VR게임은 고화질 스크린스템을 이용하여 매우 리얼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해주는 고품격 게이밍 공간으로 게임의 박짐감 , 리얼리티를 높여 게임문화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스크린 사격 등 스크린을 활용한 게임 부터 각종 시뮬레이션 게임까지 가능합니다.

나라소프트의 2D/3D 융합형 교육 게임 컨텐츠는 학년별 시차별로 구성되어 있어 수준에 맞는 게임을 선택가능하여 집중력 향상에 뛰어난 효과를 줍니다 또한 스포츠 종목과 연계하여 학습 효과요 더불어 신체발달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나라소프트는 벤처기업, 이노비즈 인증을 기반으로 스마트캠퍼스 특허, 프로그램등록, 상표등록 등 50여종에 이르는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근간으로 하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으로 융복합 ICT를 추구해온 프로그램 집약적 업체다.

나라소프트는 스마트스크린을 통해 한 곳에서 체육과 문화의 교육실습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종합체육문화 교육사업을 전국과 전 세계로 보급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스크린은 테니스 골프뿐 아니라 야구, 축구, 궁도까지 구현했으며 영화 감상, 노래, 연주까지 가능하여 남녀노소, 청소년 등 누구나 한곳에서 스포츠로 시작해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융복합문화공간을 창출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문의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전화 :010-3104-0624

메일:hyungminah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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