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의 올 상반기 온라인몰 40~50대 신규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나 늘었다. 이 중 남성 가입자 수는 40%다. 에코마케팅이 운영하는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는 온라인몰 남성 신규 가입자 수가 지난해에만 전년 대비 200% 는데 이어, 올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11% 늘어나는 추세다. 안다르 남성 구매 고객 중 40~50대 비중은 70%에 달한다.
젝시믹스 관계자는 “기존에는 여성 고객이 본인 옷을 구매하면서 가족이나 연인에게 선물하기 위해 남성 제품을 구매했는데, ‘입어 보니 편하고 좋더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중년 남성들이 직접 옷을 사기 위해 자사몰이나 매장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가성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 브랜드인 룰루레몬을 제외한 국내 브랜드들은 반팔 티셔츠 한 장이 3~5만원대, 바지 한 장이 5~9만원 대로 기능성 소재를 감안하면 매우 합리적인 편이다.
애슬레저 룩을 즐겨 입는 40대 남성 A씨는 “회사에서 복장 규정을 느슨하게 바꾸면서 정장과 구두 대신 티셔츠와 운동화를 신고 출근한다”면서 “퇴근 후 환복할 필요 없이 가벼운 조깅 등 운동이 가능해 편리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애슬레저 브랜드들은 저마다 4050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한 상품 출시를 확대하며 ‘중년 남심(男心)’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러닝웨어, 스윔웨어를 비롯해 골프웨어와 테니스웨어로도 남성 상품들을 늘리며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그 중에서도 골프웨어에 대한 반응이 좋다는 설명이다. 깔끔한 디자인에 핏이 좋고 활동성도 뛰어나 스크린골프장과 골프연습장, 필드에서까지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어서다.
안다르 관계자는 “편안함을 기반으로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기능성 골프웨어가 실용성을 따지는 중년 남성 고객들의 니즈를 제대로 겨냥한 것 같다”고 인기 요인을 분석했다.
젊은층에 이어 4050 남성까지 가세하면서 애슬레저 의류 시장은 빠르게 커지고 있다.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애슬레저 시장은 2016년 1조5000억원 규모에서 2023년 약 3조5000억원 규모로 두 배 이상 커졌다.
스크린 골프장에서도 돋보이는 골프 룩
코로나19’ 여파로 야외 활동에 제동이 걸린 상황 속에 호황을 누리는 곳이 있다. 바로 스크린 골프연습장이다.
날씨와 무관한데다 시공간적 제약이 적어 퇴근 후 뿐 아니라 언제든 가까운 ‘소수의’ 지인들과 편안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표적인 스크린골프 업체 골프존의 지난 2분기 실적 발표를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과 영업 이익은 각각 18.9%, 42.6% 증가했다.
스크린 골프장 패션에 관한 관심이 함께 높아지는 것도 당연한 현상. 필드와 비교해 복장 규정이 자유로운 데다 젊은 층의 유입이 늘어나면서 캐주얼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겸비한 퍼포먼스 골프웨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골프웨어브랜드 와이드앵글 관계자는 “스크린 골프가 대중문화로 정착하면서 격식 있고 전문적인 골프웨어 만큼 가볍고 캐주얼하게 입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디자인과 기능성을 겸비한 것은 물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긴 장마에도 스윙을 멈출 수 없는 골퍼들을 위한 ‘스크린 골프 스타일링’을 제안하며 ‘실내 골프족’ 공략에 나섰다. 스크린골프장은 바깥 날씨와는 다른 만큼 실내 환경인 만큼 힐크릭은 장시간 쾌적하게 골프를 즐기기 위한 얇은 긴 팔 티셔츠 그리고 입고 벗기 편안한 여름용 저지 점퍼를 메인으로 내놨다. 특히 ‘레이어링 라이크 티셔츠’는 폴리와 나일론 스판 소재로 가볍고 스윙 시 발생하는 땀을 신속하게 흡수하고 건조시켜 스크린 골프장은 물론, 필드 위에서도 쾌적한 스윙이 가능하다. 롱 슬리브리스로 실내에서는 에어컨 바람이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을 차단해주며, 야외 라운딩에서는 자외선 차단과 접촉 냉감 기능을 발휘해 체온 유지와 쾌적함을 제공해 주는 전천 후 아이템이다. 안정된 스윙을 위해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하체의 움직임과 스윙 폼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반바지. ‘심플 밴딩 팬츠’는 필드용 반바지로 ‘E-Band’를 허리 라인에 적용해 활동성과 착용감을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힐크릭 관계자 역시 “스크린 골프장은 필드에 비해 캐주얼하고 복장 선택이 자유로운 만큼 조금만 세심하게 스타일링에 신경 쓴다면 연습 스윙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
출근할 때 애슬레저 룩 가능? 일상에 스며든 애슬레저 룩
코로나19 이후 운동복을 일상에서 활용하는 애슬레저는 이전보다 더 큰 시장을 형성했다. 그렇다면 얼마나 깊이 일상에 스며들었을까? 또 오피스에서는 어디까지 활용 가능할까? 애슬레저와 워크레저의 현재에 대해 체크해봤다.
여기서 애슬레저, 원마일 웨어, 라운지웨어는 모두 비슷한 개념이지만 워크레저만 다르다. 애슬레저는 일상복으로 입어도 손색이 없는 운동복을 말하며, 원마일 웨어는 집에서 1마일(1.4km)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입고 나갈 편안한 아이템, 라운지웨어는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한 파자마·가운같이 집에서 입는 아이템과 편안한 티셔츠·팬츠 등을 뜻한다. 그에 비해 워크레저는 좀 더 넓은 카테고리로 오피스에서 입을 수 있는 아이템까지 포함한다.
75% 이상이 운동할 때가 아닌 일상에서도 스포츠&아웃도어 아이템을 활용한다 답했다. 즉 스포츠웨어가 라이프스타일 웨어로 활약하고 있다는 말씀!
SNS 인증샷 찍고, 썸도 타고, 스포츠도 즐긴다
최근 골프장과 테니스장에 가보면 골프와 테니스를 즐기는 젊은 세대가 과거보다 눈에 띄게 늘었다. 오히려 이제는 골프와 테니스는 MZ세대들이 더 핫하게 즐기는 스포츠로 유명해진 정도다. 중장년층이 주로 하던 골프와 테니스가 언제부터 MZ세대에 인기 스포츠로 다가오게 된 것일까?
대한테니스협회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전국의 실내 테니스장은 2020년 600여 곳에서 2021년 700여 곳으로 늘었다. 골프도 마찬가지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골프 인구는 515만 명으로 2017년 386만 명에 비해 약 33% 증가했다. 이렇게 골프장과 테니스장을 찾는 MZ세대가 늘어나면서 프랜차이즈화된 실내 테니스장과 골프장이 늘었지만, 예약은 결코 쉽지만은 않다. ‘오늘의 테니스’ 사이트에서 매주 일요일 0시에 수강 신청하듯 테니스장 예약을 시도하지만, 서버가 다운되고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두 스포츠를 향한 열풍이 불면서 구장 예약에 대란이 일어나는 것을 보여준다. 구장 예약에 실패한 사람들은 스포츠 관련 온라인 카페에 자신이 예약한 시간대의 예약을 타인에게 양도하는 게시글을 통해 실패했던 예약에 성공한다.
이 두 산업은 ‘귀족 스포츠’라고 불리는 공통점이 있다. 과거 서구 상류층이 즐기던 스포츠라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이 남아 있어 자랑하기 좋은 스포츠로 통한다. 골프 라운딩의 경우 회당 1인당 30만 원 이상을 호가한다. 다만 테니스장의 경우 접근성이 높고 이용금액이 회당 2~3만 원 정도여서 젊은 층에게 비교적 부담이 덜하다.
골프와 테니스는 상대적으로 나이가 있는 중장년층이 즐기는 스포츠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현재는 그런 벽이 허물어졌다고 할 수 있다. 젊은 층에게 호화롭고, 소규모로 플렉스(flex) 하면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각광 받고 있다. 게다가 MZ세대에게는 인스타그래머블한 아이템 위주로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기존의 골프와 테니스를 즐기던 중장년층의 경우 골프채, 테니스 채와 같은 장비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면, MZ세대의 경우 SNS를 중심으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스포츠웨어에까지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때로는 경기 자체를 즐기는 것보다 화려한 운동복을 입고 찍은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는 것에 더 큰 목적으로 두기도 한다. 라인이 드러나는 스포츠웨어를 입고 공을 칠 때 선보이는 실루엣 사진과 함께 ‘#오운완’을 태그해 업로드하면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 '갓생'사는 사람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열풍을 불러온 또 다른 요인으로는, 이러한 제한적인 삶을 요구했던 코로나 19를 빼놓을 수 없다. 코로나 19 거리두기로 인해 혼자 할 수 있는 1인 스포츠가 유행하면서 취미로 골프와 테니스를 즐기는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축구나 농구는 여러 명이 부딪치지만, 테니스는 길이 23.77미터인 코트에서 최대 4명이 경기한다. 서로 몸을 부딪치지 않는 스포츠기에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합한 운동이다. 골프 또한 혼자 골프채로 스윙하는 방식이기에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이처럼 골프와 테니스는 실내에만 갇혀 SNS에 업로드할 콘텐츠가 없었던 MZ세대들에게 새로운 인증 사진을 올리기 위한 좋은 야외 스포츠로 거듭났다. 하지만 제대로 습득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때까지 할애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에 비교하면 두 운동 모두 쉬운 운동이 아니다. 테니스는 500kcal 이상의 열량을 소모하는 고강도 운동이기에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는 이들에게 권장되는 종목이다. 골프는 스윙을 하기 위해 몸을 꼬는 자세를 취할 때의 유연성이 상체의 근육을 발달시킨다. 골프는 드넓은 야외에서 경기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분전환은 물론, 간단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돌볼 수 있다는 시너지 효과가 커 반복되는 삶에 지친 현대인들을 겨냥한 운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순발력과 근력 향상 등 다채로운 효과를 주는 스포츠이기에 이러한 운동을 통해 젊은 세대가 활력을 찾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길 응원한다.
골프와 테니스 돌풍에 대해 4가지 이유로 상황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장기화된 팬데믹에 거리두기를 지키면서도 활동적인 운동이 필요했다. 둘째, SNS에 올릴 만큼 멋진 의상과 사진이 매력적이라는 점. 셋째, 전통적인 고급 스포츠란 이미지. 그리고 넷째, 접근성이 좋고 자외선을 피할 수 있는 실내 테니스장과 스크린 골프장이 곳곳에 생기고 있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기업들도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기업들은 대중 인기를 바탕으로 관련 혜택이나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테니스와 골프의 열풍을 체감하기 시작한 것이다. NH농협은행은 아마추어 테니스 오픈대회를 열었다. 또한 신세계 백화점은 영(young) 테니스족을 위한 ‘케이스스터디 테니스 클럽’을 론칭했다. 테니스 라이프 스타일인 브랜드와 협업한 상품 일부로는 공개 첫날 완판이 될 정도로 인기였다. 이는 골프와 테니스 인기가 급부상하자 유통업계가 두 산업을 새 먹거리로 삼는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 패션업계도 MZ세대의 마음을 저격하는 운동복을 디자인하는 데 푹 빠진 모양새다. 기능을 중요시하던 운동복이 운동할 때 가장 편하면서도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예뻐야 하는 운동복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의류로 선호하는 것은 ‘스윙할 때 예쁜 옷’이다. 더불어 관련 용품들도 나오면서 MZ세대의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패션업계가 SNS에 사진을 올릴 때 선택받는 제품이 되기 위한 노력이다. 스타일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인기를 얻는 만큼 앞으로 시장 성장세가 탄력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최근 1년간 SNS에서 ‘테니스’ 언급량은 2022년부터 증가하고 있으며, 블로그에서의 증가량이 높게 나타남
• SNS 채널별로 트위터 36.4%(83,103건), 블로그 32.1%(73,164건), 인스타그램 23.8%(54,402건), 커뮤니티 7.7%(17,545건)으로 트위터에서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으며, 커뮤니티를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전체적으로 언급량이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이슈가 되었던 ‘골프’의 언급량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높았던 것과 비교하면 테니스에서 2030세대의 증가율은 골프에 비해 낮게 나타남
스크린으로 스포츠도 즐기면서 SNS에 인증도 하는 문화가 지속 되면서 스크린 스포츠의 인기가 계속 이어질거라 예상되며 날씨 , 금액 , 접근성이 좋아 젊은층 유입이 기대된다
이러한 스포츠 패션과 SNS인증 문화가 합쳐서 스크린 스포츠의 인기도 지속 될 것이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테니스는 다양한 종류의 체육, 교육, 문화 관련 소프트웨어가 구현되는 메타 스크린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특허화하였으며, 상기 통합 패키지 솔루션 ‘메타스크린’을 출시하여 학교 공급 사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동사는 체육용 솔루션과 관련하여, 조립식 바닥을 이용한 스마트 스크린 시스템 부스 및 스크린을 이용한 스포츠 연습 시뮬레이션 시스템 관련 특허를 출원하여 등록 받는 등 스크린 스포츠 관련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또한 동사는 테니스, 골프,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 및 교육, 문화 서비스에 대하여 국내외 200여 곳의 스포츠 스크린 및 1700여 건의 솔루션을 구축 및 운영하였으며, 이에 대한 유지관리 및 IT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크린 스포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중이다.
나라소프트 스크린테니스는 다양한 콘텐츠 및 안정적 운영능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교육,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200여 곳의 스크린 스포츠 및 1,700여 건의 솔루션 구축 및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최근 대기업과의 MOU를 통해 마케팅, 스크린 스포츠 사업 등에 대한 협력을 도모하고,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유치를 위한 협약을 진행 중이다. 또한 미국 사업을 위한 파트너 법인 설립을 완료하였으며, 중국 북경 루이캉르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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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10-3104-0624
메일:hyungminah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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