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소프트메타필드

장마철에 스크린 스포츠로 더 재미있게 운동하자!!!

728x90

장마철! 외출이 꺼려지는 요즘! 건강과 재미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실내 운동시설이 있다?! 야구처럼 친숙한 운동뿐 아니라 실제로 해보기 어려운 운동까지 가득해 인기 만점!

장마철에는 스크린 스포츠로 건강관리 해보자!!!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의 장점

국내 스크린 스포츠 시장은 2007년 1000억원에서 2020년 6조원 규모로 성장 하였다

이에따른 1만5천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스크린 스포츠 시장규모가 성장하는 이유는

여가시간의 증가 4차 산업혁명(AI,VR,AR)

MZ세대의 등장 등이 있다.

나라소프트 스크린 스포츠의 장점은

1.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여러가지의 스포츠를 배울 수 있습니다.

2.혼자서도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3.레슨 및 트레이닝 기능으로 스포츠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4.다양한 모드로 여러 명이서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5.독자적인 기술을 이용한 스포츠로 연령 , 성별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실제로 운동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6. 15종의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수 있습니다

7.다양한 게임기능으로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며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8. 학습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나라소프트의 인기 스크린 스포츠

-스크린 테니스-

국내 테니스 인구는 2021년 50만 명, 2022년 60만 명으로 추산되고 국내 테니스 시장 규모는 2021년 2,500억 원, 2022년 3,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특히 최근 2030세대에서 테니스 인기 가 확산됨에 따라 테니스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옥션의 ‘2030세대 스포 츠레저 소비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2030세대의 테니스 수요 폭증에 따라 2022년 2분기 기 준 테니스 라켓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93% 상승한 것으로 확인된다.

스크린 스포츠는 레슨 수요 여부가 시장 확대에 있어 주요한 요소이며, 테니스는 골프와 같이 레슨 수요가 높은 스포츠 종목이므로 스크린 테니스 시장도 점차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다.

동사의 주요 제품인 스크린 테니스 솔루션에 대한 시장 규모는 아직 초기단계로서 공식적인 통 계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나, 동사 사업보고서(2022)에 따르면 동사의 제품이 시장 점유율이 가 장 높은 상태로 추정되며, 동사의 스크린 테니스 솔루션 제품 설치처는 2018년 2곳에서 2022 년 65곳으로 증가하였는 바 스크린 테니스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스크린 승마-

TV 화면을 보면서 실제 말 모양과 유사한 승마 기구에 올라타 말머리 옆의 버튼이나 말 허리의 박차를 가하며 고삐를 조종하면서 실제 말위에 올라타 승마를 하듯 기구의 움직임에 맞게 기구를 탄다.

운동용의 목적도 있지만,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놀이기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구.

기계 자체 비용이 최소 가격이 5,6백만원을 넘어서서 구하기가 힘들고 비싸다.

주로, 승마장에서 승마선수들이나 승마를 즐기는 사람들이 말위에서 승마연습을 하는 대신 사용하는 기구다. 대한민국 전국에 일반 스크린야구장에도 스크린승마기구가 있었으나, 현재는 일부 지역에서만 스크린승마장이 존재하고, 서울, 경기, 강원, 대구 등 광역시나 일부 지역 등을 빼면 스크린승마기구를 운영하는 곳은 거의 손꼽을 정도.

스크린승마가 승마기구와 다른 점은 우선 기계 자체가 실제 말모양과 크기가 비슷해서 가정집에 설치하기가 힘들고,[4일반인이 구하기에 돈이 많이든다.그리고, 말모형에 장식할 말안장, 고삐 등도 추가적으로 설치를 해야하고, 고장나면, 전문업체를 불러서 수리를 문의해야할 정도. 그리고, 실제 말의 움직임을 반영하기 때문에 의자에 앉아서 즐기는 승마기구와는 차이가 크다.

 

-스크린 야구-

야구는 경기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기후와 날씨에 매우 민감하게 좌우되는 스포츠다. 이는 한국에서 야구와 함께 양대 인기 실외 구기 종목인 축구와 비교해보면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축구는 선수 보호를 위해 리그를 쉬는 혹한기를 제외한 4계절 내내 할 수 있는 스포츠고, 심지어 월드컵 지역예선전 같은 A매치, 친선 경기, 이벤트성 매치, 연습 경기 등은 한겨울에도 개최할 수 있다.

야구는 한겨울에 하기 힘들다.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타격, 투구, 송구 모두 정교하게 손을 사용해야 하고, 순간적으로 힘을 많이 주는 동작이므로 날이 추워서 근육이 굳거나 손이 곱아버리면 경기를 아예 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며, 멈춰 있다가 순간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동작도 많기 때문에 추운 날에 운동 잘못하다간 부상 위험이 굉장히 크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냉대 혹은 한대 기후권 국가에서는 야구가 발전하기 힘들다

실제 야구는 부상위험이 매우 높은 스포츠이다 특히 어깨와 팔꿈치 부상의 높으며

경기시간 또한 다른 스포츠에 비해 비교적 길게 진행 되어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며

야구를 할 수 있는 적절한 시설 및 공간이 부족하다

많은 인원이 필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사실 일반인들이 야구를 실제로 즐기기에는 많은 제약이 필요하다.

스크린야구는 실내 시설이기에 날씨에 영향을 받지 많은 인원이 필요하지 않다 혼자서도 즐길 수 있으며배팅,피칭 등 다양한 야구연습이 실제로 가능하다

연령대 / 성별 상관이 없으며 부상위험 없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 인기 이유!

-경제적-

스크린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를 하나만 뽑으라고 하면 당연히 경제성 이다. 골프만 보더라고 필드에 나가는 비용vs 스크린 골프를 즐기는 비용을 비교하면

스크린 스포츠가 경제적으로 얼마나 이득인지 비교 가능하다

승마또한 말을 구매하고 관리하는 비용 vs 스크린 승마를 즐기는 비용을 비교해보아도

스크린 스포츠가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손쉽게 즐기는 여가활동-

스크린 골프의 비약적 성장이 스크린 스포츠의 열풍을 견인하고 있다. 관련 업계는 2018년에 스크린 스포츠 전체 시장 규모가 약 5조 원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스포츠와 IT의 융합을 새로운 성장 동력 분야로 규정하고 적극적 투자에 나서고 있다.

물론 시장 환경만 성숙되었다고 해서 스크린 스포츠의 발전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이용객을 만족시키고 이용 계층을 확장시킬 수 있는 콘텐츠의 힘이 성패를 가름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이다. 현재 스크린으로 즐길 수 종목은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는 골프와 야구뿐만 아니라 테니스, 승마, 사격, 볼링, 낚시, 당구, 그리고 클라이밍에 이르기까지 약 20여 종이 넘는다. 최근에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하며 화제를 모았던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의 드라마틱한 퍼포먼스로 인해 낯설었던 컬링 종목까지 스크린 스포츠의 인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그동안 스크린 스포츠의 이용객은 성인 남성이 압도적인 수적 우위를 차지해 왔다. 그러나 콘텐츠의 다양화와 이용의 편리성에 힘입어 이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우천이나 추위 같은 기후 조건과 무관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인기의 비결이 되고 있다.

또한 스크린 스포츠는 진입 장벽이 낮다. 일례로 스크린 당구는 당구대 위 빔프로젝터 카메라와 센서가 공의 위치를 인식, 인공지능이 점수를 낼 수 있는 경로를 분석하는 방식이어서 경기 방법이나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도 쉽게 점수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마니아뿐 아니라 입문자들도 얼마든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상황의 특수성이 반영된 스크린 스포츠의 산업적 생명력이 얼마나 지속 가능한 것인지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시간과 경비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자신이 평소 좋아하는 스포츠를 즐기고자 하는 한국인들의 욕구가 스크린 스포츠 열풍을 불러온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공간활용도-

외 스포츠는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야구 , 축구 , 골프 시설의 규모를 보면 그 크기를 알 수 있다

하지만 스크린 스포츠는 종목을 불문하고 커다란 스크린에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장치가 있으면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다.


스크린 스포츠 시설을 활용 가능한 장소

호텔, 리조트

(마카오 스튜디오 시티 호텔에 설치된 나라소프트 스크린 스포츠)

쇼핑센터

(싱가포르 마리나 스퀘어에 설치된 나라소프트 스크린 테니스)

교육시설

(학교에 설치된 나라소프트 스크린 스포츠)

기업 복지시설

 
 

(현대모비스 / 엔미디어 등의 설치된 나라소프트 스크린 스포츠)

스크린 스포츠 창업 시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 기술을 활용한 스크린 스포츠 전문 매장 창업

이벤트 및 행사 진행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를 활용한 각종 이벤트 진행)

그 외 스크린 스포츠 시설은 활용이 무궁무진하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교체 및 호프집이나 ,멀티방 , 오락실 등에서도 게임용으로 활용이 가능 하다.

문의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전화 :010-3104-0624

메일:hyungminaha@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