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많은 스크린 스포츠 업체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가 세계에도 통할지 궁금하지 않을 수 가 없다.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세계 특허만 보더라다 한국이 압도적인 1등이다
전 세계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20년간(2002~2021년) 연평균 7.8%씩 증가한 가운데, 한국이 전체 출원의 58.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출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특허청이 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 등 세계 5대 특허청(IP5)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특허를 분석한 결과, 2002년 49건에 불과하던 출원량이 스크린골프 시장 성장과 함께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으로 3년간 연평균 200건을 돌파했다.
2017년 245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장 최근 통계인 2021년에는 203건을 기록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이 1천715건(58.4%)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 500건(17.0%), 일본 262건(8.9%), 중국 188건(6.4%), 덴마크 119건(4.1%) 순으로 나타났다.
특허 출원이 추세만 보더라도 일본, 중국, 미국, 덴마크(유럽) 순이며 이를 토대로 생각하자면
스크린 스포츠는 전세계 시장에 진출하여 잘전 할 것이라는 예상이 되며
가상현실 기술 발전에 힘입어 현장 스포츠의 보안재 , 대체재 역할을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스크린 골프 시장 규모
일본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 규모는 2022년 4036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예측 기간(2023~2031년) 동안 CAGR 11.9%로 2031년까지 1억909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프 시뮬레이터는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그래픽 또는 사진 시뮬레이션 된 드라이빙 레인지 또는 골프 코스에서 골프를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술 시스템을 통해 일부 골퍼는 변환된 시설에서 날씨나 시간에 관계없이 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골프 시뮬레이터는 고가의 장비를 구매하지 않고 골프 스윙을 연습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들은 골프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일부로 자주 사용되며 실제 골프 코스의 모습과 실제 경기의 티샷을 시뮬레이션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부 골프 시뮬레이터는 실내에 설치할 수 있으며 잔디 위에 위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정 특성이 골프 시뮬레이터를 탁월하게 만듭니다. 여기에는 3D 모션 시스템, 고품질 프로젝터 및 사실적인 그래픽이 포함됩니다. 시뮬레이터는 골프 비디오 게임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본 스크린 골프 시장 동인:
게임 시뮬레이터에 대한 수요 증가
게이머들이 점점 더 몰입감 있고 사실적인 게임을 선호함에 따라 게임 시뮬레이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임 시뮬레이터는 이러한 진화하는 게이머의 취향을 수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혁신적인 신작 게임을 선보이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시장 참가자들은 고급 게임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Next Level Racing은 2019년 3월에 F-GT Lite를 출시했는데, 이는 포뮬러 또는 GT 레이싱을 시뮬레이션하는 휴대용 레이싱 콕핏입니다.
일본 스크린 골프 시장 제한:
골프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의 엄청난 비용
골프는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 엄청난 인기와 채택률을 얻었지만 아시아 지역에서의 성장은 더뎠습니다. 또한 골프는 가장 비싼 운동 중 하나로, 지난 50년간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꾸준히 상승한 반면 가처분소득은 떨어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돈을 아끼기 위해 골프를 없앴습니다. 이 요인은 스포츠의 인기 하락으로도 이어져 시장 성장에 충격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골프 시뮬레이터는 프로젝터, 스크린, 매트 및 시스템을 포함한 여러 고가의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골프 시뮬레이터에 대한 더 많은 수요와 공급이 필요하며, 이는 전체 시장을 제약했습니다
일본 스크린 골프 시장 기회:
AR/VR 기술의 활용도가 크게 증가함
가상현실(VR)과 같은 첨단 기술을 게임 시뮬레이터에 지속적으로 적용하여 현실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젊은 사람들이 여전히 회전 플랫폼과 360도 카메라로 고급 게임을 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인식한 공급업체는 휴대용 게임 설정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9월 서울에서 열린 VR 서밋에서 로토VR Ltd.는 로토VR 체어를 데뷔시켰습니다. 로토 VR 의자는 360도 시청을 위해 자동으로 회전할 수 있는 전동 의자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골프 시뮬레이터의 채택 속도가 가장 빠른 시장으로 예상됩니다. 지역 시장 성장은 밀레니얼 세대의 게임에 대한 더 많은 인식, 실내 골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업 센터 증가 및 시장 리더의 제품 개발 노력에 의해 주도됩니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골프 시뮬레이터 도입은 예측 기간 동안 CAGR 12%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용 가능한 데이터에 따르면 18세에서 64세 사이의 개인 중 약 27%가 골프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이는 지난 4년 동안 9% 증가한 수치입니다. 브라질, 튀르키예, UAE, 인도 등 신흥국들이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한국은 가장 수익성이 좋은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대한골프협회에 따르면 인구의 약 8%가 골프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약 430만 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본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을 채택하고 있는 주요 수직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GOLFZON, Vgolf, Definition Golf, Fullswing, TruGolf, Bogolf, SkyTrak, Uneekor, Foresight Sports, Optishot, Golf Advanced Golf Simulators LLC, TrackMan.>
일본의 스크린 골프 인기
골프는 스포츠 산업 중에서도 일본을 대표하는 시장으로, 폭넓은 연령대에 인기가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적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산업도 많은 가운데 레저산업 중 골프업계는 조금씩 회복되고 있어 새로운 형태로 스크린 골프'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 바」는, 「골프 바」라고도 불리며, 「바」와 「골프 연습장」의 융합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편하게 술이나 식사를 즐기면서, 그 자리에서 골프채를 흔들어, 골프장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것 같은 현장감을 맛볼 수 있는 간편함이 있습니다.
골프장에서는, 플레이하면서 술을 마시거나 식사할 수 없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골프」만의 특별한 즐기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바라면 골프코스에 나갈 자신이 없는 사람도 간편하게 골프코스 플레이 체험을 할 수 있어 젊은 분부터 시니어까지 남녀 불문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스포츠 산업으로서 골프 업계의 동향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본 최대급 온라인 골프 종합 사이트인 '골프 다이제스트 온라인(GDO)'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골프 총인구는 최대 약 780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또 이 중 골프연습장의 시장규모는 2,900억엔이라는 기재가 있는데 아웃도어 골프연습장의 감소와 연습장의 공급 부족이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골프 업계 전반의 동향은, 경제 산업성에 의한 「상거래·서비스 환경의 적정화에 관한 사업 보고서」가 나타내 보이는 것처럼, 골프 관련 비즈니스는 뿌리 깊은 인기가 있어, 시설이나 용품등의 저변이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2020년 신종 코로나 감염 확산의 영향을 받은 산업이 많아 공익사단법인 일본생산성본부의 '레저백서'에 따르면 여가시장 전체 규모는 55조2,040억엔으로 전년 대비 23.7% 감소했습니다.
스포츠 부문은, 전년비 15.9%감소했지만, 야노 경제연구소가 발표한 「골프용품 시장」에서는, 골프 용품 국내 시장 규모는 17.6%플러스가 되어, 그 인기의 정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산업성이 2022년에 발표한 특정서비스 결과에서는 매출액에 견조한 회복이 보입니다.2022년 1월은 전년 동월보다 각각 골프장 17.8%, 골프연습장 3.6%, 같은 해 7월에는 골프장 12.7%, 골프연습장 0.3% 증가했습니다.
시뮬레이션 골프라면, 지금까지 골프장이나 골프 연습장이 타겟 고객으로서 도입하지 않았던 젊은층이나 여성도 대상이 됩니다.
지금까지 골프를 쳐 본 적이 없는 사람이나, 그다지 익숙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도, 골프바나 카페등의 「엔터테인먼트」요소와의 융합을 통해 「스포츠」로서의 매력 뿐만 아니라, 전혀 다른 「골프」를 즐기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후생 노동성의 「건강을 둘러싼 상황과 인식」에서는, 근년, 코로나 감염증 대책을 중심으로 위생 수준 향상의 움직임으로부터 시작된 「건강 지향」이 「피트니스 클럽 이용수」의 해마다 증가로 연결되고 있는 경향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건강 유지·증진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건강 만들기 위해 골프를 이용할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라소프트의 트루골프???
나라소프트 스크린골프 시스템은 실제 그린과 가상현실의 연동 기술을 구현한 시스템으로서
실제 치팅 퍼팅이 가능하며 좌/우타가 가능한 비젼 카메라
스핀센서 탑재 , 그린지형의 빅데이터 DB화 인공지능 포지션 추천
4차 산업의 핵심을 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스크린 골프이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골프는 스크린 시뮬레이션 기술을 토대로 스크린골프를 실제 숏게임으로 융복합하였고 이러한 시스템은 지능적인 스크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필드에 선 듯한 현장감을 준다 마무리가 이어지는 실제 그린을 연동해 어프로치 샷까지 직접 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골프실력
향상에 효과적으로 도움이 되어 기존 스크린 골프와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골프는 실제 그린과 가상현실의 연동기술을 구현한 시스템으로 특허가 출원된 스크린 골프 시스템이다 실제 그린과 가상 필드의 융복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제 치핑 퍼팅이 가능하며 좌타/우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골프(일명 트루골프) 러프와 페어 벙커샷 구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실제 필드에서 골프를 즐기는 유사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트루골프는 특허등록이 되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다.
나라소프트의 기술력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 종목은 스크린 테니스 , 스크린 야구 (피팅 ,배팅) , 스크린 축구 , 스크린 배드민턴 , 스크린 볼링 , 스크린 양궁 , 스크린 승마 , 스크린 수상레저 , 스크린 동계스포츠
등 다양하며 이러한 시스템으로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운영까지 가능하다.
<마카오 스튜디오 시티 호텔 - 나라소프트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시설>
국,내외 총판
시설교체
국,내외 창업
등 자세한 문의는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hyungminaha@naver.com
상권분석 부터 창업문의까지 친절하게 안내 해드리고 있습니다
'나라소프트메타필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린 야구의 국내/해외 인기 (56) | 2024.06.24 |
---|---|
<스크린 스포츠>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59) | 2024.06.21 |
스크린 스포츠 해외 진출 가능성 - 미국 - (59) | 2024.06.19 |
스크린 스포츠 해외 진출 가능성 -중국- (62) | 2024.06.18 |
스크린 스포츠 시장 ( 글로벌 산업 분석 및 전망) (66) | 2024.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