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미국의 커피 체인점이다. 세계 최대 규모이며, 커피뿐만 아니라 차,주스,디저트,텀블러
등을 함께 판매한다
스타벅스 상표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먼 메빌의 유명한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포경선 피쿼드(Pequod)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s'를 붙여서 탄생하게 되었다
초록색 로고 안에 들어있는 건 노래로 뱃사람을 흘려 잡아먹는 인어 세이렌(siren)이다. 정확히는 세이렌이 아니라 멜루지네라는 설이 있다. 멜루지네는 중부유럽에 전승되는 설화속 물의 요정으로, 원래 인간이었지만 어머니의 복수를 위해 아버지를 죽였다가 그 벌로 토요일마다 하반신이 뱀이나 물고기의 꼬리로 변하는 저주를 받았다가 인간과 결혼해 유럽 명문가의 시모(始母)가 되었다는 요정이다. 실제로 스타벅스 로고처럼 왕관을 쓰고 두 꼬리를 양손에 하나씩 잡은 멜루지네 그림도 있다. 세이렌이 멜루지네보다 더 네임드라 세이렌으로 알려진 듯한데, 물의 요정이라는 점에서는 세이렌의 후예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스타벅스 맛?
스타벅스 본국의 공장에서만 로스팅을 고집하는 이유는 전 세계 어느 점포에서도 균일한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해 로스팅된 원두의 맛과 향이 절정에 다다르는 타이밍을 희생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스타벅스의 주력은 아메리카노가 아닌, 에스프레소 베이스에 우유,크림,초콜릿 등 강렬한 맛을 내는 재료들을 넣고 만든 바리에이션 커피라는 사실 역시 이런 스타벅스 커피의 특징에 일조한다. 그런 재료들 사이에서 커피의 맛과 향을 최대한 드러내기 위해서는 로스팅이 강할 수밖에 없다.
드립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들은 스타벅스의 커피가 맛이 없다고들 한다 하지만
인스턴트 커피에 있어서도 스타벅스만의 독점 기술로 다른 인스턴트 커피를 완전히 쩌리로 만드는 고퀄리티의 맛을 보여준다. 물론 가격도 고퀄리티다 ㅋㅋ
(한국에서 드립 커피는 톨사이즈로 시키면 4,500원이다. 미국은 톨사이즈가 $1.85(약 2,200원)으로 한국이 2배 비싸다.)
스타벅스 간판
간판의 경우 세계 어디에서나 로마자로 STARBUCKS라고 대문자로 쓰여진 간판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타벅스의 전략 자체가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와 매장을 제공한다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 있다. 다만 한국에서는 한글로 된 간판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문화거리 유지 차원에서 한글 간판만 허용되는 인사동길에 진출하기 위해 한국 지사가 미국 본사를 3개월간 설득한 끝에 얻어낸 결과물이었으며, 현재는 아래의 5개소만이 한글 간판을 사용 중이다. 모두 서울 종로구에 있다.
(인사점 , 광화문점, 안국점 , 경북궁점 ,북촌로점)
스타벅스 텀블러?
스타벅스 텀블러와 머그컵은 전 세계적인 수집 아이템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는다. 일부 인기 품목은 국내 중고장터와 해외 이베이 등을 통해 정가 보다 웃돈을 줘야 구입할 수 있다.
스타벅스 텀블러・머그컵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각 국가별로 상품 디자인과 구성이 달라 소비자가 상품을 수집하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세계에 분포돼 있는 스타벅스 텀블러 마니아는 해외여행을 떠나면 귀국하기 전 현지 스타벅스 매장서 판매되는 신상품 텀블러를 사오는 경우가 빈번하다.
국내에서 만들어진 스타벅스 텀블러가 인기가 높은 까닭에 대해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측은 전담 디자인팀의 존재를 꼽았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스타벅스 국내 법인에는 스타벅스 상품 전담 디자인팀이 있다. 스타벅스 디자인팀은 전세계 75개국 스타벅스 법인 중 미국과 한국 두 나라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스타벅스는 매년 사계절에 맞춰 진행되는 시즌 프로모션과 주요 기념일에 어울리는 상품을 선보인다. 이 중 스타벅스 워터보틀은 최근 아웃도어 및 레저 열풍을 타고 출시 초기에 완판된다고 스타벅스는 설명했다.
텀블러・머그컵 등 스타벅스 전용 상품은 연평균 300종이 출시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직접 디자인 하는 상품은 전체 중 80%인 240종이다.
국내에서 찾지 못하는 텀블러의 경우는 해외직구로도 많이 구매하는 추세이다
https://smartstore.naver.com/shoppingfocus/products/8945347806
'브랜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브영 인기 립밤 YNM!! 젠틀맨 립밤 출시! (89) | 2024.05.20 |
---|---|
차량화재에도 텀블러 속 얼음은 그대로?? 스텐리 텀블러!! (52) | 2024.05.17 |
상남자의 상징 팀버랜드! (94) | 2024.04.30 |
핸드크림 다 똑같은 거 아니야? 록시땅 핸드크림 강추TOP3 (51) | 2024.04.25 |
<브랜드 이야기> 스포츠웨어의 에르메스? 룰루레몬! (43) | 202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