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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소프트메타필드

해외로 진출하는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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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나날이 커지는 거는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한국은 땅이 좁고 4계절 분명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1년 내내 야외에서 스포츠를 즐기기에는 힘든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증명하듯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현재 총 5초원을 넘었으며 미래에는 10조원에 다르는

시장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스크린 골프로 시작한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스크린 야구 , 스크린 테니스 , 스크린 승마 , 스크린 볼링 ,

스크린 배드민턴 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도 많은 스크린 스포츠 프렌차이즈들이 생기고 있다.

 

<스크린스포츠 시장규모는 10조원 정도 발전 예상된다>

 

한국의 많은 스크린 스포츠 업체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가 세계에도 통할지 궁금하지 않을 수 가 없다.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세계 특허만 보더라다 한국이 압도적인 1등이다

 

전 세계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20년간(2002~2021년) 연평균 7.8%씩 증가한 가운데, 한국이 전체 출원의 58.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출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특허청이 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 등 세계 5대 특허청(IP5)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특허를 분석한 결과, 2002년 49건에 불과하던 출원량이 스크린골프 시장 성장과 함께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으로 3년간 연평균 200건을 돌파했다.

2017년 245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장 최근 통계인 2021년에는 203건을 기록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이 1천715건(58.4%)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 500건(17.0%), 일본 262건(8.9%), 중국 188건(6.4%), 덴마크 119건(4.1%) 순으로 나타났다.

 

특허 출원이 추세만 보더라도 일본, 중국, 미국, 덴마크(유럽) 순이며 이를 토대로 생각하자면

스크린 스포츠는 전세계 시장에 진출하여 잘전 할 것이라는 예상이 된다

 

특허 출원이 추세만 보더라도 일본, 중국, 미국, 덴마크(유럽) 순이며 이를 토대로 생각하자면

스크린 스포츠는 전세계 시장에 진출하여 잘전 할 것이라는 예상이 되며

가상현실 기술 발전에 힘입어 현장 스포츠의 보안재 , 대체재 역할을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40229056600063

 

전세계 스크린스포츠 특허출원 58.4%가 한국…세계 1위 |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전 세계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20년간(2002~2021년) 연평균 7.8%씩 증가한 가운데, 한...

www.yna.co.kr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의 해외진출?

 

 

대한민국의 스크린골프 문화가 각 나라에 맞는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화에 나서고 있다.

 

스크린골프의 해외 시장 진출은 스크린골프 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다. 몇몇 나라에 수출 돼 설치된 사례는 초창기부터 있었지만 대부분 한국인이 설치하고 한국인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것에 불과했다. 한국의 스크린골프 문화를 해외에서도 즐기려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정 돼 있었다.

 

그러나 최근 스크린골프 업계는 각 나라에 맞는 현지화 전략으로 스크린골프 문화의 세계화를 앞당기고 있다.

 

<스크린골프와 골프연습장이 합쳐진 미국>

미국의 스크린골프 문화는 스크린골프와 골프연습이 합쳐진 복합매장이 대세가 되고 있다.

 

때문에 스크린골프나 골프연습 한쪽에 치우친 제품보다 두가지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형태도 룸이 아닌 오픈 된 펍이나 카페 형식으로 만들어진다.

 

이런 미국의 복합매장에서 골퍼들은 골프의 특정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골프와 관련된 문화의 체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여럿이 어울려서 스크린골프를 즐기고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골프 연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 시킨다.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정착했다고 평가 받고 있는 X-GOLF의 X-GOLF ACADEMY도 스크린골프와 골프연습이 합쳐진 형태의 시스템이다.

 

X-GOLF ACADEMY는 미국 현지에서 프랜차이즈화에 성공해 현재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가고 있다.

 

X-GOLF의 한 관계자는 “미국에서 스크린골프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중요시 한다”면서 “골프라는 스포츠의 아이덴티티를 포기 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레저 활동이나 커뮤니티 활동으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골프존은 해외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한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 4개 법인을 거점으로 해외사업 확장을 적극 추진해왔다. 전 세계 1200여 개의 골프존 시스템 사용 스크린골프 매장을 갖춘 골프존은 특히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미주 시장 선점 및 미국 시장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

미국골프재단(NGF)에 따르면 2022년 미국의 골프 인구는 2021년 대비 약 360만 명이 늘어난 4110만 명이다. 특히 실내 골프시뮬레이터를 포함한 오프코스에서 골프를 즐기는 골퍼 수는 2790만 명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에서 젊은 층 중심의 오프코스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은 골프존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 있어 긍정적인 시그널로 해석된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레이츠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의 가치는 2023년 18억 달러(약 2조4051억 원)에서 2031년 35억 달러(약 4조47460억 원)로 연평균 성장률이 10.2%로 예상된다.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와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가 창설한 새로운 스크린골프 리그 TGL 역시 PGA투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2025년 출범을 앞두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레이츠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의 가치는 2023년 18억 달러(약 2조4051억 원)에서 2031년 35억 달러(약 4조47460억 원)로 연평균 성장률이 10.2%로 예상된다.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와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가 창설한 새로운 스크린골프 리그 TGL 역시 PGA투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2025년 출범을 앞두고 있다.

 

골프존은 최근 골프존 미주법인 골프존아메리카의 신임 CEO로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아시아 최고사업책임자를 지낸 션 변(한국명 변진형)을 선임했다. 골프존은 이와 함께 23일부터 26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골프박람회 ‘PGA 머천다이즈 쇼’에 참가해 다양한 골프시뮬레이터 제품을 소개하며 존재감을 뚜렷이 했다.

미국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은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엔터테인먼트 성격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골프존은 이에 맞춘 현지화 전략으로 지난해 2월 뉴욕 팰리세이드센터에 스포츠펍 콘셉트의 복합 골프문화공간 골프존소셜 1호점을 출점했다. 작년 하반기 뉴욕 스코츠데일에 2호점을 이어서 오픈했으며 올해는 뉴욕 상권의 중심지인 브루클린에 골프존소셜 3호점 출점을 앞두고 있다.

2009년 첫 해외 진출을 시작한 골프존은 현재 일본 640여 개, 중국 230여 개, 미주 190여 개, 베트남 70여 개, 기타 국가 100여 개 등 1200여 개의 해외 스크린골프 운영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골프존은 국가별 골퍼 특성에 맞는 골프시뮬레이터 제품과 사업 전개를 통해 글로벌 골프 토털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골프존은 최근 골프존 미주법인 골프존아메리카의 신임 CEO로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아시아 최고사업책임자를 지낸 션 변(한국명 변진형)을 선임했다. 골프존은 이와 함께 23일부터 26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골프박람회 ‘PGA 머천다이즈 쇼’에 참가해 다양한 골프시뮬레이터 제품을 소개하며 존재감을 뚜렷이 했다.

미국 골프시뮬레이터 시장은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엔터테인먼트 성격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골프존은 이에 맞춘 현지화 전략으로 지난해 2월 뉴욕 팰리세이드센터에 스포츠펍 콘셉트의 복합 골프문화공간 골프존소셜 1호점을 출점했다. 작년 하반기 뉴욕 스코츠데일에 2호점을 이어서 오픈했으며 올해는 뉴욕 상권의 중심지인 브루클린에 골프존소셜 3호점 출점을 앞두고 있다.

2009년 첫 해외 진출을 시작한 골프존은 현재 일본 640여 개, 중국 230여 개, 미주 190여 개, 베트남 70여 개, 기타 국가 100여 개 등 1200여 개의 해외 스크린골프 운영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골프존은 국가별 골퍼 특성에 맞는 골프시뮬레이터 제품과 사업 전개를 통해 글로벌 골프 토털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을 닮은 베트남 스크린골프

최근 핫한 해외 시장은 베트남이다. 베트남의 스크린골프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시장은 여러모로 한국의 초창기 스크린골프 문화와 닮아있다. 스크린골프를 골프와는 다른 독자적인 하나의 스포츠로 보고 스크린골프의 마니아들이 생성되고 있다.

이런 현지화가 가능했던 이유로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삼성의 삼성맨들을 꼽는다. 베트남 국가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삼성의 삼성맨들이 한국의 스크린골프를 들여왔고 삼성에 대한 이미지 때문에 베트남 현지인들도 스크린골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한국의 K-POP을 따라 부르고 한국 브랜드의 옷을 입고 한국의 스크린골프장에 가서 스크린골프를 친다.

스크린골프 해외 부분 영엽을 담당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베트남 삼성공장을 중심으로 스크린골프의 성장세가 무섭다”면서 “처음에는 한인을 중심으로 스크린골프 수요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베트남 현지인들도 스크린골프에 관심이 커졌다”고 대답했다.

그는 그 이유로 “삼성에 대한 동경도 있겠지만 베트남의 고온 다습한 날씨 탓에 쾌적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스포츠가 최근 부상하고 있는 것도 큰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맞춰 한국의 스크린골프 시스템 생산업체들은 스크린골프 시스템에 베트남의 골프장을 추가한다거나 베트남어로 번역된 스크린골프 시스템을 내놓는 등 다방면에서 베트남 스크린골프 시장을 잡기 위해 노력 중이다.

부의 상징이 된 중국 스크린골프

전통적으로 스크린골프의 해외 시장하면 중국을 손에 꼽았다. 최근들어 중국 시장이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중국은 스크린골프에 있어서도 중요한 해외시장이다.

중국의 스크린골프 시장은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고 관계자들이 입을 모아 말한다. 중국에서 스크린골프장은 필드와 별반 다르지 않는 대접을 받는다.

회원권을 팔고 시즌권을 판다. 럭셔리하게 꾸며진 스크린골프장의 서비스는 필드의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중국에서 스크린골프장은 부의 상징”이라고 말하는 영업 사원도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부호들이 필드 골프장을 소유하길 원하는 것처럼 스크린골프장을 소유하길 원한다”면서 “필드 골프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국 당국의 허가가 쉬운 스크린골프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대답했다.

또 몇 년 동안 대두되는 대기의 질 문제도 중국 골프 인구를 실내로 불러 모으고 있다. 대기 오염이 심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쾌적한 실내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로 스크린골프가 자리잡고 있다는 이야기다.

연습문화 중심의 스크린골프 일본

한국과 많은 면이 비슷하지만 스크린골프가 제대로 정착하지 못한 일본에서 초창기 한국 스크린골프는 그저 필드를 흉내 내는 게임 취급을 받았다.

한인타운 위주로 몇몇 스크린골프장이 생겼지만 인기는 오래 가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스크린골프가 아닌 타석스크린, 즉 골프 연습 위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일본은 한국보다 골프장이 많고 접근이 쉬워서 스크린골프장의 메리트가 없어 정착하지 못했다”고 이야기를 시작한 한 관계자는 “당시 실패를 바탕으로 일본 시장을 분석한 결과 정확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골프 연습 수요가 있어 최근 다시 일본 시장 진출에 활기가 띠고 있다”고 대답했다.

스크린 스포츠의 세계화? 어떻게 해야할까?

<나라별 현지화에 맞춘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한국기업들은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에 앞장서고 있다. 미국과 유럽, 일본과 중국 등 나라별 시장 상황에 맞춘 비즈니스로 글로벌화 하고 있다 - 즉 현지화 전략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란 세계화를 의미하는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과 지역화를 의미하는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의 합성어다.)

나라별로 인기 스포츠가 다른 만큼 현지화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가 생각 된다

야구가 인기 많은 국가 있으면 인기가 없는 국가도 있기 때문에

현지 인기 스포츠 종목을 활용하여 현지화를 하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된다.

<다양한 컨셉의 스크린 스포츠 매장 운영>

스크린 스포츠는 아니지만 미국의 탑골프를 보면 음식과 주류를 먹으면서 골프를 즐긴다.

단순 골프만을 치기 위한 곳이 아니라 가족 연인 친구들의 모임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탑골프의 이러한 컨셉은 많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고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필수 관광코스가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 펍 형식의 컨셉을 활용한다면 현지화 전략에 더 도움 될 것이라 판단이다.

< 라스베가스 탑골프>

스크린 테니스 세계최고 특허 기업 나라소프트?

나라소프트 ?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기업일 것이다.

나라소프트는 세계 최초 스크린 테니스 특허 출원 기업이며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나라소프트는

특허 20건, 상표권/저작권 총 30건 등을 출원한

스포츠 시뮬레이션

핵심 원천기술 대표기업 이다

이외 나라사소프는 골프,테니스,승마,야구,축구,볼링,사격 등

총 15종의 스포츠 VR,AR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장점

나라소프트는 타사와 다르게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타사들보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저렴하며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은 비전 센서 카메라 기술으로서 초당 500프레임의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한

정교한 센싱 기술이 구현된다

많은 특허 등록도 메타필드의 기술력을 증명하고 있다

 

하나의 스크린 스포츠 기계로 무려 15종의 스포츠를 한 곳 에서 즐길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스크린 야구 , 축구 , 양궁 ,사격 등 여러 스크린 스포츠가 한데 모여 있는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소수로 다양한 스포츠를 마음 것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종목과 기술력으로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는 현지화를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라소프트의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

나라소프트 스크린 스포츠의 해외 진출 사례

마카오 스튜디오시티 호텔

 
 

싱가포츠 마리나 스퀘어

나라소프트, 싱가포르 최초 스크린테니스(나라소프트 스크린 테니스) 매장 공급

중국 화이자 그룹

 
 
 
 

미국 LA

 
 

전 세계적으로 스크린 스포츠 산업 규모가 커질것이며

이에 따른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기 필요해질 것이라 예상된다

나라소프트와 스크린 스포츠로 해외 진출? 어렵지 않을 것 이다.

상담문의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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