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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드히어로즈 스크린스포츠

세계로 뻗어나가는 스크린스포츠 테마파크 (레전드 히어로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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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스포츠게임장의 열기는 뜨겁다. 스크린야구 '레전드야구존'과 스크린스포츠 테마파크를 표방하는 복합 스크린스포츠 게임장 '레전드히어로즈'를 운영하는 클라우드게이트가 한층 주목받는 이유다.

클라우드게이트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구종을 구사하는 피칭머신과 초당 350프레임의 초고속 고해상도 촬영 및 정교한 측정이 가능한 비전 센서 기술로 레전드야구존 매장을 전국 100여 개로 늘렸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메이저리그베이스볼(MLB)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유니폼과 게임 구장을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점도 레전드야구존의 인기요인이다.

생동감 넘치는 야구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레전드야구존의 성공을 바탕으로 클라우드게이트는 지난해 레전드히어로즈를 론칭했다. 레전드히어로즈는 축구, 사격, 볼링 등 스크린스포츠게임을 한 자리에 모아놓은 도심 속 놀이 공간이다. 지난해 7월 론칭해 국내에 10개 가량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만큼 친구, 가족, 연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다.

레전드히어로즈의 해외시장 진출 원년이다. 일본 도쿄, 오사카, 고베 등 지역에 6개의 매장을 열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본은 게임문화가 가장 발달해 있는 국가 중 한 곳인 만큼 지역 쇼핑몰과 리조트를 중심으로 매장을 늘려가며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드게이트 본사에서 만난 오동석 대표는 "국내보다 일본에서 더 빠른 속도로 레전드히어로즈 매장을 열고 있고 반응이 뜨겁다"고 설명했다.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 여파로 전세계적으로 오프라인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레전드히어로즈가 소비자의 발길을 끌어오는 앵커 매장(핵심매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오 대표는 기대하고 있다.

그는 "인류가 기후에 대한 내성이 약해진 만큼 야외에서 운동하기 보다는 실내에서 게임을 즐기길 원하는 수요가 세계적으로 늘고 있다"며 "오프라인 쇼핑몰의 공실률이 높아지는 추세를 고려하면 쇼핑몰과 리조트 유휴공간 등을 공략하면 해외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강조했다.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레전드 히어로즈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는 축구, 양궁, 볼링, 스키, 야구피칭, 야구배팅, 컬링, 승마, 아케이드게임 등 가상현실세계를 기반으로 야외에서 활동을 해야하는 운동을 미세먼지를 피해 실내에서 현실감있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휴게공간과 연주, 공연시설까지 갖춘 스포츠와 문화를 동시에 즐길수 있도록 준비되어 가족단위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를 동시에 즐길수 있는 레전드 히어로즈의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다양한 스크린 운동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스크린 스포츠는 레전드 히어로즈!

1. 저렴한 가격

MZ세대가 스크린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이 있다. 스크린스포츠를 이용하는 비용은 평균적으로 2만~2만 5,000원 수준.

2.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

최근 새롭게 생긴 스크린 스포츠장 혹은 실내 연습장은 깔끔하고 세련되거나, 귀여운 실내 콘셉트를 반영해 MZ세대의 눈높이를 맞췄다.

3. 맛있는 먹거리

게임 중에 음식을 주문해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은 스크린 스포츠장을 찾는 또 다른 재미.

4. 편리한 대여 시스템

골프채, 장갑, 신발 등 값비싼 장비를 대여할 수 있어, 준비물이 없어도 쉽고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5. 편리한 접근성

스크린 스포츠 시스템에서는 게임을 끝내면 점수와 자세 영상 등을 볼 수 있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가까운 스크린 스포츠 시설도 예약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한다.

 
 

레전드히어로즈는 한 공간에서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실내 놀이공간이다. 야구를 비롯해 축구 승마 컬링 등 다양한 인기 스포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다. 최첨단 센서와 디테일한 그래픽 등의 기술을 통해 실제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커저가는 스크린 스포츠 시장!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스포츠 시뮬레이터) 경쟁력

 

2022년 기준 4조7000억원 규모로 급성장하고 있는 전 세계 스크린스포츠 시장에서 지난 20년간 출원된 관련 특허의 58.4%를 우리나라가 차지하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은 특허 주요국인 IP5국가(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를 분석한 결과 2002년 49건에서 2021년 203건으로 스크린 골프 및 야구 등의 시장 성장과 함께 연평균 7.8%씩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스크린골프 시장이 확산세로 들어선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 등 3년간은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연평균 200건을 넘어설 정도로 활기를 띠며 성장세를 보였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58.4%, 1715건)이 1위에 올랐고 미국(17%, 500건) 일본(8.9%, 262건) 중국(6.4%, 188건) 덴마크(4.1%, 119건)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세부기술별로는 볼공급·스윙매트 등 주변장치(52.3%, 1,536건)가 전체 출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골프·야구 재현 등 콘텐츠(30%, 882건) 볼추적·동작 센서 등 센싱(11%, 324건) 동작 영상처리·미니맵 제공 등 시각화(6.7%, 196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5년간에는 센싱(177건) 및 시각화(89건) 기술의 출원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는 스크린스포츠를 현장감 있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의 결과로 분석된다.

다출원인 순위는 국내기업인 골프존(15.8%, 463건)과 SG골프(4.5%, 132건)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덴마크의 트랙맨(4.1%, 119건)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5위 엑스골프(2.2%, 66건) 6위 리얼야구존(1.7%, 50건) 8위 한국전자통신연구원(1.2%, 36건) 10위 리얼디자인테크(1.0%, 30건) 등 10위 내 한국 기업 또는 연구기관 6곳이 포진해 우리나라가 이 분야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스포츠 시뮬레이터 시장

북미(미국, 캐나다 및 멕시코) 유럽(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스웨덴, 오스트리아 및 기타 유럽) 아시아 태평양(중국, 한국, 일본, 인도,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및 기타 APAC) 중동 및 아프리카(남아공, GCC, 이집트) 나이지리아 및 기타 ME&A) 남미(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미)

시뮬레이터 시장은 2023년 185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7.1%로 2028년 26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은 조종사 및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의 급증으로 인한 현실적인 교육 솔루션에 대한 수요와 같은 요인에 의해 주도됩니다.

VR을 활용한 스포츠 복 합 테마파크의 증가로 인해 이제는 더 이상 스크린 골프 브랜드 간의 경쟁이 아닌 스크린야구와 같은 모든 스크린스포츠가 경쟁구도로 형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허청(2019)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2018년 가상현실 스포츠 분야 국내 특허 출원은 357건으로, 2013년~2015년보다 69%가 량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를 종목 별로 살펴보면, 스크린골프(79->107건), 스크린야 구(24->67건), 스크린테니스(1->4건), 스크린볼링(2->3건), 스크린축구(3->5건), 스크린양궁과 사격(17->24건), 스크린낚시(2->13건), 스크린컬 링(1-4건), 스크린승마(7-6건)으로 나타났다. 스크린승마를 제외하면 모든 스크린스포츠 종목 이 증가하였다

계 스크린 스포츠 시장은 2022년 약 4조 7000억원에서 2029년 약 11조 1000억원 규모로 추산돼 시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스크린으로 골프 테니스 양궁 야구 등의 스포츠만 고집하지말고 여러 스크린 스포츠가 블루오션이 될 것 이다


관광객과 내수고객을 늘려주는 스크린스포츠 테마파크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방영된 스크린스포츠 테마파크 체험>

전 세계적으로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중국, 일본 등의 주요 국가에서는 스크린테니스 시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창업 기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도 스크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의 대표 랜드마크에 위치한 레전드 히어로즈 스크린스포츠 평일이지만 많은 내수고객 및 외국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고 있다

그 외 많은 관광지에서 스크린 스포츠를 활용하여 고객 유치를 하고 있다!

국,내외 창업

등 자세한 문의는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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