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소프트메타필드

인기 스포츠의 스크린 스포츠화! (스크린야구 , 스크린축구,스크린테니스,스크린골프)

728x90

야구

한국에서는 축구와 함께 가장 높은 인기를 얻는 스포츠이지만 여기서는 8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5억명 이상의 팬이 즐기는 야구는 타 스포츠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진다. 야구공, 배트, 글러브 등 다양한 장비를 필요로 하며 경기장 또한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베이스가 필요하다. 미국, 일본, 한국, 대만, 멕시코에서의 인기가 많다. 하지만 올림픽에서 퇴출되는 수모를 겪기도 하는 등 인기 스포츠로서의 자리를 위협받게 된다. 그로인해 미국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국가 간 국제야구대회인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orld Baseball Classic)를 개최하며 야구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국내 시뮬레이션 스포츠는 2014년 야구로 확대됐다. 2014년 5월 리얼야구존이 처음 등장한 스크린야구는 현재 10여 개 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1년 시장 규모가 5000억원(2017년 기준) 수준까지 커졌다. 업계에선 2020년엔 연 1조원 규모로 성장하있다. 프로야구가 인기를 끄는 데다 추운 날씨에도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더해져 매년 이용객이 늘고 있다. 손웅철 리얼야구존 마케팅팀장은 “900여 만명의 누적 고객 빅테이터를 활용해서 게임밸런스를 조정하고, 실제와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실제 야구공을 사용하고, 공 구질 연구 개발도 다양화해 고객들 사이에 호응이 높다”고 말했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야구는 타자 , 투수 , 상대방과의 대결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축구

축구는 전 세계 35억명 이상의 팬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로 뽑혔다. 배트나 라켓 같이 특수한 장비 없이도 둥근 공만 있으면 쉽게 즐길 수 있는 접근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국제 축구 연맹(FIFA)에 가입한 축구협회수만 하더라도 211개에 이른다. 세계 최고의 국가 대표팀을 가리는 'FIFA 월드컵(FIFA 월드컵)'은 단일 종목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대회이기도 하다.

 

우리에게는 손흥민, 김민재, 이강인 등의 축구 선수들이 해외 유명클럽에서 맹활약하며 매일 저녁 스포츠 뉴스를 장식하는 인기 스포츠이기도 하다

 

<가상현실(VR) 축구 체험을 하는 어린이. [사진 풋볼팬타지움]

서울월드컵경기장 내에 있는 풋볼팬타지움은 축구와 VR·AR 기술을 결합한 온라인 테마파크다. 입소문이 퍼지면서 학생들과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최신 기술을 적용한 기기를 착용한 뒤 페널티킥을 막거나 찰 수 있고, 드리블, 코너킥, 프리킥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정의석 풋볼팬타지움 대표는 “페널티킥은 속도 측정도 가능하고, 프리킥은 발의 각도도 변경할 수 있다. 게임에만 머물지 않고, 유소년 선수들이 즐기면서 축구 기술을 가다듬는데도 효과적”이라면서 “아시아의 첫 체험형 축구박물관이라는 콘셉트로 외국인들 사이에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라 소프트의 스크린 축구는 다양한 이벤트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특히 길거리 응원이나

대형 호프집에서 다같이 모여서 축구를 응원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대형 호프집이나 응원밀집지역에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축구를 설치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면

광고효과 및 매출증대에 이바지 할 수 있다*

 

테니스

흔히 귀족 스포츠로 알려진 테니스가 4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10억명 이상이 즐기는 스포츠인 테니스는 앞선 종목들이 단체 스포츠인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순위라고 할 수 있다. 호주 오픈, 프랑스 오픈, 윔블던, US 오픈 등 4개 대회는 그랜드 슬램이라 불리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대회이다. 한국에도 곳곳에 테니스 코트가 있어 많은 이들이 즐기는 스포츠이다.

 
 

코라나19속 급성장했던 골프웨어 시장 성장세가 둔화하자 패션업계는 테니스웨어로 사업 방향성을 선회해 타개책을 마련하고 있다. 단순히 테니스 의류나 용품 출시를 넘어, 테니스로 전환된 소비층 특성을 파악해 관련 체험 행사를 개최하는 등 마케팅 방법도 고도화돼 눈길을 끈다.

20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신세계백화점의 골프웨어 카테고리 매출 성장률은 전년 대비 7.8%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이 아예 꺾인 건 아니지만 △2021년 92.5% △2022년 45.6% 등 증가율에 비하면 확연히 둔화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 매출 성장률 역시 15%로 △2021년 65.5% △2022년 70.3%에 비해 한 풀 꺾였다.

현재 국내 골프웨어 브랜드는 160여개에 달하는데 그중 40% 수준인 60여개가 2021년 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코로나19로 해외 여행길이 막혔을 당시 골프장이나 스크린골프장 등을 찾는 고객층이 부쩍 늘었고, 이에 패션기업들이 우후죽순 관련 브랜드를 선보인 탓에 출혈 경쟁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반면 국내 테니스 시장 규모는 2021년 2500억원에서 지난해 3000억원으로 1년 사이 20% 성장했다. 올해 역시 3600억원까지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골프의 대체 시장으로 유망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직 백화점 내 테니스 카테고리가 별도로 지정되지 않은 탓에 이 부문 매출 성장률을 정확히 파악하긴 어려우나, 국내 테니스 인구는 무려 6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테니스 시장의 확대는 MZ세대 등 젊은 층의 몫이 크다. 이들이 테니스에 열광하는 이유는 골프와 마찬가지로 ‘귀족 스포츠’라는 이미지는 갖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용은 적게 들기 때문이다.

또 테니스 스커트 등 일상복처럼 소비할 수 있는 트렌디한 복장도 인기 원인이다. 이에 패션기업들은 테니스를 테마로 한 의류 라인이나 브랜드를 새롭게 출시하거나, 테니스 콘셉트의 의류·신발을 묶은 컬렉션을 신제품으로 선보이는 등 시장 점유율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테니스는 국가대표 이형택선수가 추천하는 스크린 테니스이다

동영상 분석기를 통해 자세를 교정하고 온라인으로 테니스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랠리 , 포핸드 , 백핸드 , 발리 , 서브 등 다양한 볼연습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세계 최고 스크린 테니스 특허를 출원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골프

전 세계 4억 5천만명 이상의 팬이 즐기는 골프가 차지했다. 골프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지만 오늘날과 같이조직화된 것은 15세기 무렵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전 세계로 급속히 퍼져나갔으며 한국에 처음 전해진 것은 고종때 인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린과 해저드, 페어웨이 등을 필요로 하는 골프장과 골프공과 채 등 진입장벽이 높은 스포츠이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대가 즐기는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지금까지 월드아틀라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10대 스포츠를 살펴봤다. 순위 선정에 있어 관중수, TV 시청자수, 중계권료, 연봉, 미디어 노출 등 다양한 요건을 반영할 수 있겠지만 월드아틀라스는 단순히 해당 스포츠를 즐기는 팬수만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시뮬레이션 스포츠의 인기를 이끈 건 단연 스크린골프다. 스크린골프 업체 골프존이 지난해 11~12월 진행한 골프 인구 조사에서 스크린골프 인구는 전년보다 66만 명 증가한 351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구력 2년 이하의 신규 골퍼들 중엔 85.5%가 스크린골프장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1990년대 후반 연습용으로 시작된 국내 스크린골프는 현재 20여 개 업체가 7000여 개 매장을 운영할 만큼 규모가 커졌다. 산업연구원이 지난해 5월 조사한 국내 스크린골프 시장 규모는 약 1조200억원으로 일반 필드 골프(3조1650억원)의 32% 수준이었다. 2000년 5월 가장 먼저 스크린골프 사업을 시작한 골프존이 시장점유율 60%로 1위지만 카카오VX, SG골프 등 후발 주자들이 맹렬한 기세로 뒤쫓고 있다. 김용구 골프존 기획실 상무는 “스크린골프로 골프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20~30대 젊은 층이 많이 유입됐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골프는 실제 그린과 가상현실의 연동기술을 구현한 시스템으로 특허가 출원된 스크린 골프 시스템이다 실제 그린과 가상 필드의 융복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제 치핑 퍼팅이 가능하며 좌타/우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골프(일명 트루골프) 러프와 페어 벙커샷 구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실제 필드에서 골프를 즐기는 유사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크린 골프장 시설이 오래되어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하고 싶거나 프리미엄 스크린 골프장을 창업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다*

 

인기스포츠 관련 내용 출처 : https://lifedaegu.com/entry

 

 

이이러한 인기 스포츠가 스크린 스포츠로 변화하는 이유는 가격 , 장소의 부족 , 날씨영향 , 시간영향 , 인원제약을 받지 않는 이유도 있지만 다양한 게임화, 온라인 시합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멀티 놀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게 차별화된 특징도 있다 이밖에도 스크린 승마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유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다

나라소프트의 기술력은 인기 스포츠의 스크린 스포츠화 뿐만 아니라 양궁 , 게이트볼 ,승마,배드민턴, 동계올림픽종목, 다양한 종목도 스크린화 되어있다.

국,내외 총판

시설교체

국,내외 창업

등 자세한 문의는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상권분석 부터 창업문의까지 친절하게 안내 해드리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