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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소프트메타필드

인기와 매출 동시에 잡는 창업 스크린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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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프집도 음식점도 사라졌다...요즘 자영업 이게 대세라는데

온라인 소비가 대세가 되고 1인 가구 증가, 배달문화 확산 등이 맞물리면서 자영업에도 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펜션·게스트하우스, 커피음료점 등은 뜨고 주점, 호프집은 창업이 크게 줄었다.

9일 국세청에 따르면 작년말 현재 100대 생활업종 사업자는 총 292만3000명으로 전년보다 28% 증가했다. 100대 생활업종은 한중일식 전문점과 온라인쇼핑몰을 비롯해 모텔, 펜션, 스포츠시설, 학원, 병의원, 미용실 등 생활에 밀접한 물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업종들이다.

그동안 기술과 자본이 적게 드는 ‘한식전문점’에 가장 많은 자영업자가 뛰어들었지만 2021년부터 온라인 쇼핑몰이 급증하면서 순위가 바뀌었다. 부동산중개업, 미용실, 커피음료점, 옷가게, 교습학원, 피부관리업 등이 뒤를 이었다.

워라벨’ 확산으로 자기 관리에 나서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피부관리업(70.7%), 헬스클럽(66.3%), 스포츠시설(56.7%) 등도 증가세다. 골프인구가 크게 늘며 실내스크린골프점(70.1%)도 크게 늘어난 반면 실외골프연습장(-8.7%)은 줄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애완용품점(46.3%)과 동물병원(12.2%)도 소위 ‘뜨는’ 업종이다

 

스포츠 시설 및 스포츠서비스의 매출과 업체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문체부는 ’22년 78조 원 돌파를 시작으로 스포츠산업 규모를 ’27년까지 100조 원으로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먼저 올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융자지원(’23년 800억 원 → ’24년 1,637억 원)과 펀드(’23년 100억 원 → ’24년 300억 원) 예산을 확대했다. 저리 대출지원을 확대해 영세 스포츠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한편, 스포츠콘텐츠, 스포츠이벤트 등 서비스 분야에 대한 펀드 투자를 강화한다.

스포츠기업의 세계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스포츠 강소기업 육성지원’ 사업(29억 7천만 원, 신규)도 새롭게 추진한다. 또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문 창업센터를 통해 보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사업 예산도 35억 원 증액(’23년 69억 7천만 원 → ’24년 104억 7천만 원)했다. 스포츠 분야의 선도기업을 발굴·지원하는 사업 예산도 27억 원(’23년 88억 원 → ’24년 115억 원) 증액했다. 이를 통해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포츠기업 20개사를 추가로 발굴하고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의 정책도 스포츠산업 지원비중이 증가 추세이다*

각광 받는 스크린 스포츠

스크린 속 투수가 던진 공이 눈 깜짝할 새 홈 플레이트를 지나갔다. 프로야구 투수의 직구 구속(약 140㎞)보다 느린 100㎞ 정도지만 실내라 체감 속도는 훨씬 빨랐다. 깜짝 놀라 뒤로 물러섰다. 마음을 다시 가다듬고 재도전에 나섰지만 배트에 공을 맞추는 것조차 쉽지 않다. 20~30번을 휘두르고 나서야 조금씩 감을 찾기 시작했고, 마침내 플라이볼 하나를 쳐냈다. 찌릿한 손맛이 느껴졌다. 게임이겠거니 허투루 봤다가 제대로 당했다. 실제 야구의 현장감을 잘 살리면서도 온라인 게임의 그래픽을 잘 접목시켜 지루하지 않은 느낌이다 신생 업체 빠르게 성장중이다.

스크린 스포츠가 또 하나의 여가 문화로 자리를 잡는 분위기다. 2007년 1000억원 수준이던 국내 가상 스포츠시장 규모는 2013년 1조5000억원으로 커졌다. 2017년에는 5조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골프나 승마 등은 아직 일반인이 자주 즐기긴 어려운 스포츠다. 가격이 비싸거니와 도심 외곽으로 나가야 해 시간적 여유도 있어야 한다. 대중적 인기가 있음에도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종목을 내 집 앞으로 끌고 왔으니 사랑을 받을 만했다. 고객이 많아지자 투자도 빠르게 증가했고, 센서 등 기술 수준이 향상되면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특허청에 따르면 가상 스포츠 관련 특허 출원은 2004~2008년 222건에서 2009~2013년 538건으로 늘어났다. 특허 출원 종목 또한 스크린골프 중심에서 야구·승마·사격·양궁 등으로 다양해졌다.

‘귀족 스포츠’ 편견 없애고 쑥쑥 크는 스크린승마

스크린승마와 스크린사격의 꾸준한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아직 승마는 일반인이 배우거나 취미로 하기에 비싸다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스크린승마는 가격이 저렴하고, 초보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각광받고 있다. 스크린승마 역시 향상된 기술력이 돋보인다. 초창기 사용된 로봇말이 단순한 상하운동만을 반복했다면 최근엔 스크린에 나타나는 지형에 따라 사람의 엉덩이를 튕겨주는 움직임까지 현실감 있게 구현한다. 1시간 승마를 할 때 소모되는 열량은 약 3000kcal로 수영을 하거나 자전거 탈 때보다 2~3배 이상 높다. 다이어트 효과가 커 여성을 중심으로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 총소리와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스크린사격장도 최근 매장 수가 많이 늘었다. 시장의 성장에 정부도 힘을 보탰다. 정부는 올해 30억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해 가상 훈련시스템과 가상 스포츠 트레이닝 시스템 및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7년간 280억원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달라진 스크린스포츠의 위상

 

1990년대 미국에서 연습용으로 들여온 게 출발점인데 대중 스포츠로 전환한 건 약 10년 전이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접근성을 무기로 빠르게 시장을 키웠다. 초기엔 40~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주로 이용했지만 최근에는 20~30대 비중이 30%를 넘을 정도로 고객층이 다양해졌다. 원래 골프를 즐기던 사람이 아닌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데 성공했다는 의미다. 2008년 600여 개였던 스크린 골프장은 지난해 약 5500개로 늘었다. 스크린골프를 자주 이용한다는 직장인 유현태(35)씨는 “지인들과 스크린 골프장을 찾은 지 5년 정도 됐는데 괜찮은 취미 활동 하나를 갖게 된 느낌”이라며 “곳곳에서 대회가 열리고, 케이블 골프 채널에서 중계까지 하는 걸 보니 확실히 위상이 달라진 것 같다”고 말했다.

 
 

스크린 골프 , 스크린 테니스 등은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로 진출 중이며 해외에서 많은 매출 및 인기를 보이고 있는 것 또한 스크린 스포츠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증거중 하나이다

스크린 스포츠 업체 어디가 좋을까?

스크린 스포츠하면 스크린 골프가 제일 먼저 생각나는건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스크린 골프 = 골프존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스크린 스포츠 (가상스포츠) 업체는 많이 있으며

각 업체는 서로 다른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스크린 스포츠 창업 어디가 좋을까?

국내 스크린 골프 시장은 레드오션이다 즉 포화 상태이다

이제는 스크린 테니스 ,스크린 야구 , 스크린 양궁 , 스크린 승마등의 가상현실 스포츠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가 대중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는 나라소프트의 가상현실 스포츠는

세계 최초 스크린 테니스 특허를 받은 업체이다.

또한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가상현실 스포츠) 종목을 자체 기술력이 있으며

그 기술력으로 싱가포르 , 마카오 , 중국 , 미국등에 수출을 하고 있다.

 

<나라 소프트 와 경쟁업체 비교분석표>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가상현실 스포츠)를 통한 새로운 창업에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15종 스크린 스포츠 및 , 동계 스포츠 기술력 보유업체)

자세한 상담은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상권분석 부터 창업문의까지 친절하게 안내 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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