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으로 즐기는 나라소프트 스크린 게이트볼>
대한민국은 고령화 시대
2024년 2월 기준 노인 인구비율 19.1%. 현재의 10대가 40대가 되고 20대가 50대가 되는 2050년에는 인구의 거의 절반에 육박하는 39%가 노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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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다. 2000년에는 노인 비율이 7%를 넘어서 고령화사회가 되었고 2017년에는 노인 비율이 14%를 넘어서 고령사회가 되었다. 1970년부터 2010년까지 대한민국의 노인 인구 증가율은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높았다. 참고로 그 다음으로 높은 국가가 대한민국과 증가율이 비슷하게 높았던 일본으로 두 국가는 다른 국가보다 증가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대한민국의 고령화 속도가 이렇게 빠른 이유는 출산율이 단기간에 심각하게 줄어들었고 기대 수명도 많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령화로 인한 노인 인구의 증가 때문에 기초 노령 연금 수급 등의 지출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정치적으로도 영향을 미쳐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전체 유권자에 해당하는 성인 인구 중에서 19세, 20대는 16%, 30대는 18%, 40대는 21%, 50대는 20%, 60대 이상은 24%를 차지해 60대 이상은 거의 1/4에 달했고 50대 이상까지 합치면 거의 1/2이나 되었다.
2019년 3월 말 통계청이 내놓은 자료에 의하면 2117년 대한민국의 인구는 낙관적으로 봤을 때 31,810,000명 정도고 심하게는 11,690,000명 정도까지 하락할 예정이다.[2] 이렇게 되면 낮은 경우에도 노인 비율은 41%나 되고 높은 경우에는 노인 비율이 54%나 되어서 인구의 과반수가 노인이 된다.
2020년 들어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으로 진입하면서 고령 인구 비율이 급등하고 있다. 2019년 8월 15.2%에서 2020년 6월 16.0%, 그리고 2021년 3월 16.7%로 거의 한 달에 0.1%p씩 증가하고 있다. 2024년 2월 기준 19.1%로 이 추세대로라면 2025년에 65세 이상 인구가 천만을 넘어서고 동시에 초고령사회까지 진입하게 된다.
고령화 시대의 건강관리
고령화에 따른 헬스케어의 현안으로는 의료서비스의 수요 증가, 의료비용의 급증, 전문 헬스케어 인력 부족 심화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헬스케어 시스템 구축 시 고령자를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이 필요하고, ICT 기반의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이 중장기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ICT와 의료의 융합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건강을 관리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의료서비스는 ICT의 발전에 따라 원격의료(Tele-헬스)의 개념에서 e-헬스·u-헬스·s-헬스(스마트 헬스케어, 대용량 정보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병원과 가정 등 언제 어디서나 환자의 상태를 지능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관리하고 환자 정보와 질병 정보 등을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필자 주)로 진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ICT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는 의료접근성 향상 및 의료비 절감 차원에서 공공부문의 시범사업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2002년 의료법에서 ‘의료인 간 원격의료’가 허용되면서 ICT와 연계된 헬스케어 서비스를 추진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의료분야의 법제도 이슈에서 다소 자유로운 u-웰니스(u-Wellness) · u-실버(u-Silver) 사업을 중심으로 ‘건강관리서비스’의 범위에서 헬스케어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민간부문에서는 대기업과 헬스케어 전문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추진 중에 있으나 상용화 서비스는 미약한 수준이다. 국내 헬스케어 시장이 아직 성장하지 않았고 연구개발 투자 단계이므로 관련 기업들은 해외시장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2000년 고령화사회(총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에 진입한 이후 2017년 고령사회(동 비율이 14% 이상, 2013년 기준 약 614만 명으로 12.2%), 2026년 초고령사회(동 비율이 20% 이상)에 빠른 속도로 진입할 예정이다.
고령화에 따라 고령자의 건강·안전·사회통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치매 노인 인구 및 고독사가 증가할 것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 수명은 80세를 넘었으나 건강 수명은 70세로 약 10년을 각종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다
따라서 노인들의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 필요하다
나라소프트의 고령화 시대 제안
스마트 스크린을 이용한 노인체육시설 설립
나이가 많아지면 활동하기가 불편하다 특히 야외에서는 더욱 그렇다.
야외활동(운동)을 하다가 다치게 된다면 남은 평생을 힘들게 살아갈 수 있다
그렇다고 젊은이들이 많은 스포츠 시설을 이용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
분위기 , 시설 모두 젊은층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실내에서 건강관리를 하는게 제일 안정적이다
나라소프트는 스카트 스크린을 활용하여 게이트볼 , 배드민턴, 야구 , 축구 , 테니스 , 승마 , 양궁 , 볼링
등의 실내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건강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 스크린을 이용한 노인문화시설
나이가 많아지면 문화생활도 즐기가 힘들어진다
문화시설은 보통 번화가에 집중되어 있기에 노인들이 직접찾아가서 문화생활을
즐기기가 매우 어렵다.
나라소프트의 스마트 스크린을 활용한다면 노래 , 영화 , 연주 , 감상 , 공부 등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집, 노인복지센터 등에서 즐길 수 있다
<스포츠 시설과 문화시설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나라소프트 스마트 스크린>
노인들만 아니라 성인서부터 아이들까지 나라소프트의 스마트 스크린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포츠 및 문화생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나라소프트 메타필드 - 스크린스포츠 테마파크>
전 세계적으로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중국, 일본 등의 주요 국가에서는 스크린테니스 시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창업 기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도 스크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싱가포르 마리나 스퀘어 설치된 메타필드 스크린스포츠>
국내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큰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한국은 스포츠 문화가 잘 발달된 나라로, 다양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실내 활동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국내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앞으로 더욱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크린테니스는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현대인들의 건강과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린테니스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창업 기회 역시 많아질 것입니다.
스크린스포츠 테마파크로 창업을 시작한다면
내/외수 고객유치로 주변상권 활성화까지 가능합니다.^^
상담 및 문의는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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