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라소프트메타필드

올림픽 종목 스크린 스포츠로 즐겨보자!!

728x90

올림픽 개최에 따른 유·무형상의 경제적인 효과를 통하여 올림픽 개최 후 생성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중심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시행하고 있는 TOP프로그램과 올림픽의 주요 수입원으로 자리를 잡은 TV중계권 등 올림픽 후원사간의 상호관계성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실질적으로 올림픽 개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는데 있어 특별한 기준이나 방법론은 확립되지는 않았으나, 올림픽 유치가 개최국의 국제적인 인지도 향상과 더불어 경제적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런 경제 창출을 스크린 스포츠로 만들어보자!!!


스크린 스포츠로 즐기는 올림픽 종목!

골프

전 세계 4억 5천만명 이상의 팬이 즐기는 골프가 차지했다. 골프의 기원은 분명하지 않지만 오늘날과 같이조직화된 것은 15세기 무렵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전 세계로 급속히 퍼져나갔으며 한국에 처음 전해진 것은 고종때 인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린과 해저드, 페어웨이 등을 필요로 하는 골프장과 골프공과 채 등 진입장벽이 높은 스포츠이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대가 즐기는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지금까지 월드아틀라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10대 스포츠를 살펴봤다. 순위 선정에 있어 관중수, TV 시청자수, 중계권료, 연봉, 미디어 노출 등 다양한 요건을 반영할 수 있겠지만 월드아틀라스는 단순히 해당 스포츠를 즐기는 팬수만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시뮬레이션 스포츠의 인기를 이끈 건 단연 스크린골프다. 스크린골프 업체 골프존이 지난해 11~12월 진행한 골프 인구 조사에서 스크린골프 인구는 전년보다 66만 명 증가한 351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구력 2년 이하의 신규 골퍼들 중엔 85.5%가 스크린골프장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1990년대 후반 연습용으로 시작된 국내 스크린골프는 현재 20여 개 업체가 7000여 개 매장을 운영할 만큼 규모가 커졌다. 산업연구원이 지난해 5월 조사한 국내 스크린골프 시장 규모는 약 1조200억원으로 일반 필드 골프(3조1650억원)의 32% 수준이었다. 2000년 5월 가장 먼저 스크린골프 사업을 시작한 골프존이 시장점유율 60%로 1위지만 카카오VX, SG골프 등 후발 주자들이 맹렬한 기세로 뒤쫓고 있다. 김용구 골프존 기획실 상무는 “스크린골프로 골프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20~30대 젊은 층이 많이 유입됐다

배드민턴

2021년 전 세계 배드민턴 및 테니스 시장 규모는 1억 7천 633만 달러였으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5.85%로 2031년까지 1억 89029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2700억 규모 성장할 예정

배드민턴은 특히 말레이시아 , 태국 ,인도네이사 , 인도 등지에서 국기라고 할 만큼 인기있는 스포츠로서

널리 보급되어 있다 요즘에는 영국, 덴마크 , 독일 , 유럽국가와 중국, 한국 , 일본 , 말레이시아 , 인도네시아에서 인기가 있다

국내에서도 생활체육으로 배드민턴 및 테니스 치는 인구는 축구 골프 다음으로

많은 동호회를 가지고 있다

동남아의 배드민턴 초강세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동남아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스포츠는 배드민턴이다. 한국에서의 프로야구는 저리 가라 할 정도로 동남아의 ‘셔틀콕 사랑’은 뜨겁다. 연중 크고 작은 국제대회가 끊이지 않고, 생활체육에서도 폭넓게 배드민턴이 보급돼 있다. 국적이 어떻든 배드민턴을 잘하는 선수를 보면 아이돌 못지않은 열광적인 ‘팬덤’을 보여주는 곳도 동남아시아다.

대다수 동남아 국가에서 배드민턴이 국기(國技)로 인기를 끄는 건 역사적 사연이 있다. 배드민턴의 기원 자체가 그렇다. 1800년대 중반 한 영국군 장교가 인도에서 성행하고 있던 ‘푸나(Poona)’라는 놀이를 본국에 전파해 배드민턴이 됐다. 스포츠로 발전한 배드민턴은 당시 영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동남아에까지 전해졌다. 주민의 상당수가 인도계였던 동남아 사람들은 푸나와 비슷한 배드민턴 방식에 쉽게 적응했고, 배드민턴의 인기 또한 급속히 확산됐다.

사격

사격은 정밀한 명중과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 높은 기술과 전략이 필요한 스포츠로, 다양한 운동효과를 제공한다

첫 번째로는 집중력 강화 사격은 목표물을 정확하게 겨냥하고 명중시키는 데에 높은 짐중력이 필요하기에 불필요한 감각을 차단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두 번째로는 민첩성 향상 사격은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하는 능력을 요구된다

세 번째는 스트레스해소 목표물을 명중할때의 쾌감은 많은 스트레스를 해소 시킨다~

네 번째로는 순발력과 근력 강화 총기를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력이 필요하며 목표물을 명중시기에는 순발력이 필요하다 특히 총기 반동을 제어할려면 근력과 순발력이 필수적이다

사격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은 운동효과를 제공한다

승마

승마는 말을 타고 부리는 기수는 앉음새와 다리,손을 교묘하게 놀려 자기의 뜻을 말에게 전달하고, 말은 그것을 알아차려 여러 가지 동작을 한다.

기수가 잡고 있는 고삐의 작용과 다리의 조절이 중요하며, 말에 기수의 체중을 가한 뒤 말의 추진력을 이용하여 인마(人馬) 일체의 리드미컬한 평형 운동을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보통 승마를 잘 한다고 하면 말을 잘 탄다 라고 막연하게 떠올리기 쉬운데, 승마는 살아있는 생물을 타는 것이므로 말과 교감을 잘하는 것 또한 중요한 능력으로 손꼽힌다. 말A를 잘 탄다고 말B를 잘 탈 거란 보장은 없다는 것. 때문에 자신이 타던 말이 부상을 당하면 올림픽 같은 큰 대회일지라도 출전하지 못한다. 그런고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수들은 자신과 교감이 잘 되는 자신의 말을 매우 아끼는 편이다. 역사 속 명장들의 경우 그 애마 이름까지 명마로 역사에 남는 경우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더러 있는 것이 괜한 게 아니다.

스크린 승마는 스크린화면을 보면서 실제 말 모양과 유사한 승마 기구에 올라타 말머리 옆의 버튼이나 말 허리의 박차를 가하며 고삐를 조종하면서 실제 말위에 올라타 승마를 하듯 기구의 움직임에 맞게 기구를 탄다.

운동용의 목적도 있지만,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놀이기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구.

스크린승마는 레이싱모델, 모델, 유명 방송인이나, 아이돌 연예인, 유튜버들도 놀이, 운동 등을 목적으로 많이

애용하는 운동기구이다

(초심자에게 있어 승마는 시간당 칼로리 소모가 수영의 2배 정도 된다)

양궁

양궁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스크린 양궁 시설이 많아져야 한다

실제 양궁장은 공간이 크게 들어간다 스크린양궁의 최대 장점은 좁은공간에서도 양궁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공간활용이 용이하다.

두번째는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양궁은 소음, 바람 , 비 , 날씨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실외 스포츠로 인식되어 있다 하지만 스크린 양궁을 이용하면 날씨에 관계 없이 4계절내내 양궁을 즐길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안전하다 실제 양궁의 촉은 날카롭고 이에 따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크린 양궁을 즐긴다면 이러한 면에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아이들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안전함과 날씨에 영향을 받지않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쉽게 양궁을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실제양궁과 비슷한 운동효과이다 위에서 말했든 양궁은 상체근육을 골고루 사용하며 하체의 안정감을 유지하기 위해 하체근력도 필요하다

그러기 때문에 전신운동효과를 볼 수 있으며 집중력을 해야하기에 정신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축구

축구는 단일 종목으로는 전 세계에서 최고의 보급률과 경제적 영향력을 자랑하며, 인기로는 따라올 종목이 아예 없다.

축구의 최대 장점은 경기가 성립할 수 있는 요건이 가장 느슨하다는 점과 매우 단순한 규칙이다.

일단 공만 있으면 그 밖에 그 어떤 특수한 장비도 필요하지 않으며 이것만으로도 대다수의 종목을 압도한다. 꼭 모양을 갖춘 골대가 없더라도 그냥 적당한 간격으로 선 나무 두 그루나, 맨땅에 그은 선을 가지고 '이 영역에 공이 넘어가면 골'로 정하면 된다. 물론 정말 폼 내서 제대로 하려면 개인 장비로 축구화 정강이를 보호하는 신가드, 골키퍼 장갑 등을 갖춰야 하고, 프로 선수들이 공식 경기에서 차는 정품으로 하자면 공 하나의 가격도 십만 원을 넘어간다. 하지만 단순히 동네에서 재미를 위해 하는 거라면 굳이 비싼 장비가 필요없고, 문방구에서도 파는 저렴한 공 하나만 있어도 된다. 지금도 축구 규정에는 선수가 반드시 축구화를 착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구체적으로 신발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축구의 단점은 넓은 공간이 필요하며 최소 22명이 필요하다 또한 어떠한 스포츠 보다 강인한 체력을 요구하며

몸싸움이 격렬하게 진행 되기 때문에 부상의 요소가 타 스포츠 보다 많은 종목이다

축구는 22명이 모여야 하고 실력이 안 되면 주변에 폐를 끼치게 되지만 스크린 축구는 지정된 상대편과 1대1로 대결을 하기 때문에 이런 부담이 없어 좋다.

미세먼지나 황사, 폭우 등 외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커져가는 스크린 스포츠의 시장!

2022년 기준 4조7000억원 규모로 급성장하고 있는 전 세계 스크린스포츠 시장에서 지난 20년간 출원된 관련 특허의 58.4%를 우리나라가 차지하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은 특허 주요국인 IP5국가(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를 분석한 결과 2002년 49건에서 2021년 203건으로 스크린 골프 및 야구 등의 시장 성장과 함께 연평균 7.8%씩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스크린골프 시장이 확산세로 들어선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 등 3년간은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연평균 200건을 넘어설 정도로 활기를 띠며 성장세를 보였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58.4%, 1715건)이 1위에 올랐고 미국(17%, 500건) 일본(8.9%, 262건) 중국(6.4%, 188건) 덴마크(4.1%, 119건)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세부기술별로는 볼공급·스윙매트 등 주변장치(52.3%, 1,536건)가 전체 출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골프·야구 재현 등 콘텐츠(30%, 882건) 볼추적·동작 센서 등 센싱(11%, 324건) 동작 영상처리·미니맵 제공 등 시각화(6.7%, 196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5년간에는 센싱(177건) 및 시각화(89건) 기술의 출원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는 스크린스포츠를 현장감 있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의 결과로 분석된다.

다출원인 순위는 국내기업인 골프존(15.8%, 463건)과 SG골프(4.5%, 132건)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덴마크의 트랙맨(4.1%, 119건)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5위 엑스골프(2.2%, 66건) 6위 리얼야구존(1.7%, 50건) 8위 한국전자통신연구원(1.2%, 36건) 10위 리얼디자인테크(1.0%, 30건) 등 10위 내 한국 기업 또는 연구기관 6곳이 포진해 우리나라가 이 분야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크린 스포츠를 즐기는 영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