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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소프트메타필드

스포츠팬을 사로잡은 스크린 스포츠의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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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스포츠는 다양한 종목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의 인기와 시장의 규모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스포츠 관련 산업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된다.


21세기 스포츠 문화가 바뀌고 있다. 알파고가 보여줬던 인공지능(AI)의 섬세함과 가상현실(VR)을 통해 경험했던 상상력의 확장은 동작 인식 기술을 만들어 냈고 이제 스크린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직접 체험하는 ‘스크린 스포츠’ 문화를 탄생시켰다.

자신이 직접 골프·야구·승마 등의 스포츠 선수가 돼 운동을 하고 비가 와도 야외에서 치러지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밤이 돼도 경기를 계속할 수 있다.

특히 실제 운동을 하는 것보다 경제적인 부담이 적으면서도 현장감이 높은 스크린 스포츠의 매력이 알려지면서 생활체육의 새로운 장르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적인 이유로 보급되지 못했던 골프나 승마는 저렴한 가격에 초보자도 안전하게 배울 수 있게 됐고 야구나 축구 등 많은 사람이 모이고 넓은 운동장이 확보돼야만 즐길 수 있었던 대중 스포츠까지 혼자 또는 친구 몇몇과 집 앞에 있는 건물 속에서 즐길 수 있게 됐다.

이처럼 돈과 시간 그리고 장소의 한계에서 벗어난 스크린 스포츠 시장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가 주목받게 된 것은 골프의 영향이 컸다. 골프라고 하면 중·장년층 돈 많은 사람들의 취미 활동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스크린 골프의 보급으로 젊은 층과 여성들이 적극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초보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각종 친목 모임이나 동호회 활동도 자주 열린다.

스크린 골프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8000여 개 이상 설치돼 있고 이와 관련된 시장 규모만 2조원 가까이 된다. 스크린 골프의 성공은 가상의 골프 코스를 스크린 화면에 비춰 실제의 골프장처럼 구현한 데서 시작했다.

 
 

다양성과 대중성 품는 스크린 스포츠 (스크린야구)

널찍한 방 안에 마련된 타석에 배트를 들고 서면 스크린에 보이는 야구장 모습이 실감 난다. 직접 타석에 들어서니 과거에 있던 야구 게임장과 비슷한 느낌이면서도 좀 더 재미가 더해져 있었다.

피칭머신이 던지는 공을 단순히 맞받아치는 타격 게임이라는 개념은 같지만 스크린 야구는 훨씬 복잡하게 진행된다. 이용자가 타석에 들어서면 건너편에 투수의 모습이 스크린에 나타난다.

타격 준비를 하고 있으면 투수 와인드업 후에 피칭머신으로부터 공이 날아온다. 직접 야구방망이를 휘둘러 봤다. 실내에서 9m 정도 떨어진 스크린에서 제법 빠른 야구공이 날아와 배트로 엉겁결에 쳤더니 스크린에 안타로 기록되면서 1루 베이스에 한 명의 주자가 나타났다. 박진감과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스크린 야구의 장점은 경기 운영에서도 그대로 엿볼 수 있다. 타석에 들어선 선수가 어린이거나 여성이라면 빗맞은 타구를 안타로 처리하거나 단타를 장타로 해석한다. 수비수의 실책으로 안타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미리 조정된 가감점이 적용되는 소프트웨어의 힘이다. 체력과 성별에 따른 경기력의 차이를 극복하고 게임의 재미를 더하는 소프트웨어 장치가 돼 있는 셈이다. 그 때문에 남녀·어린이·어른도 경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현장감에 입각한 스크린 골프와 야구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교육용 스크린 스포츠가 등장하기도 했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축구와 공 던지기 등을 연습할 수 있는 스크린 스포츠 시설을 설치한 것.


교육으로 확대되는 스크린 스포츠 산업

스크린 골프나 야구처럼 날씨 등 외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들은 자유로운 실내 체육 활동을 즐긴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스크린 골프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코너킥과 프리킥 등을 하며 축구를 배우고 있다.

스크린을 통해 공만 차는 것은 아니다. 학년별로 국어·사회·수학 등 다양한 교과 수업도 진행된다. 예를 들어 5학년은 스크린을 통해 감성돔·돌고래·바다거북 등 해양 생물들이 헤엄치는 영상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공을 던져 해양 생물을 맞힌다.

그러면 맞힌 해양 생물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고 학생들 모두 소리를 내 스크린에 나온 설명을 읽는 식이다.

협동심을 키우는 데도 활용되고 있다. 일명 ‘표적 맞히기’ 수업이다. 팀을 나눠 스크린에 실감나게 떠오르는 풍선을 공을 던져 터뜨리거나 괴상한 우주 괴물을 두드려 없애는 것. 학생들은 “A팀 잘해라”, “빨리! 빨리!”라며 친구들을 응원하고 작전도 짠다.

 
 

 

스크린 스포츠의 전망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나날이 커지는 거는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한국은 땅이 좁고 4계절 분명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1년 내내 야외에서 스포츠를 즐기기에는 힘든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증명하듯 한국의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현재 총 5초원을 넘었으며 미래에는 10조원에 다르는

시장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스크린 골프로 시작한 스크린 스포츠 산업은 스크린 야구 , 스크린 테니스 , 스크린 승마 , 스크린 볼링 , 스크린 배드민턴 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도 많은 스크린 스포츠 프렌차이즈들이 생기고 있다.

전 세계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20년간(2002~2021년) 연평균 7.8%씩 증가한 가운데, 한국이 전체 출원의 58.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출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특허청이 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 등 세계 5대 특허청(IP5)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특허를 분석한 결과, 2002년 49건에 불과하던 출원량이 스크린골프 시장 성장과 함께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으로 3년간 연평균 200건을 돌파했다.

2017년 245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장 최근 통계인 2021년에는 203건을 기록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이 1천715건(58.4%)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 500건(17.0%), 일본 262건(8.9%), 중국 188건(6.4%), 덴마크 119건(4.1%) 순으로 나타났다.

특허 출원이 추세만 보더라도 일본, 중국, 미국, 덴마크(유럽) 순이며 이를 토대로 생각하자면

스크린 스포츠는 전세계 시장에 진출하여 잘전 할 것이라는 예상이 되며

가상현실 기술 발전에 힘입어 현장 스포츠의 보안재 , 대체재 역할을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

나라소프트 ?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기업일 것이다.

나라소프트는 세계 최초 스크린 테니스 특허 출원 기업이며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나라소프트는

특허 20건, 상표권/저작권 총 30건 등을 출원한

스포츠 시뮬레이션

핵심 원천기술 대표기업 이다

이외 나라사소프는 골프,테니스,승마,야구,축구,볼링,사격 등

총 15종의 스포츠 VR,AR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나라소프트는 타사와 다르게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타사들보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저렴하며

나라소프트의 핵심 기술은 비전 센서 카메라 기술으로서 초당 500프레임의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한

정교한 센싱 기술이 구현된다

많은 특허 등록도 메타필드의 기술력을 증명하고 있다

 
 

하나의 스크린 스포츠 기계로 무려 15종의 스포츠를 한 곳 에서 즐길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스크린 야구 , 축구 , 양궁 ,사격 등 여러 스크린 스포츠가 한데 모여 있는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소수로 다양한 스포츠를 마음 것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종목과 기술력으로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스포츠!!!.

 
 

​전 세계적으로 스크린 스포츠 산업 규모가 커질것이며

이에 따른 다양한 스크린 스포츠기 필요해질 것이라 예상된다

나라소프트와 스크린 스포츠의 창업? 어렵지 않을 것 이다.

상담문의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hyungminaha@naver.com

많은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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