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가상으로 구현해 내는 가상현실(VR) 기술로 인해 스포츠시설 없이도 스포츠 활동을 경험 할 수
있어 스포츠 소비자의 소비 및 경험 방식을 변 화시키고 있다
스크린 스포츠는 현실에서 얻기 힘든 오감을 자극하여 실제성을 높여준다.
스크린 스포츠의 한계?
눈부신 첨단 기술은 각종 스포츠를 스크린을 통해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 하지만 역시나 운동의 본질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이뤄져야한다는 것이 스포츠 매니아들의 판단이였다.
스크린골프업계는 스크린이 실제 골프장의 95%에 가깝도록 만들었다고 하지만 상당수 필드 골프주의자들은 스크린골프장에 출입조차 않는다. 이유는 이렇다. '거리감이나 퍼팅감이 달라져 필드에서 더 고생하게 되며, 결국 스크린골프는 오락에 머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스크린이나 TV, 컴퓨터 화면을 이용한 각종 온라인 스포츠 프로그램 역시 처음엔 호기심과 재미를 유발하지만, 이내 싫증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몸동작을 요구하는 게임으로 운동을 대신 만족시켜 줄 수 없다는 말이 스크린스포츠가 처음 생긴 2010년도 중반에 나왔던 평가이다
스크린 스포츠의 발전!
스크린 골프의 비약적 성장이 스크린 스포츠의 열풍을 견인하였다
스크린 스포츠는 콘텐츠의 힘이 성패를 가름하는 주요 요인이다.
현재 스크린으로 즐길 수 종목은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는 골프와 야구뿐만 아니라 테니스, 승마, 사격, 볼링, 낚시, 당구, 그리고 클라이밍에 이르기까지 약 20여 종이 넘는다
가상현실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중이고 IT 기술이 시뮬레이션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 하면서 그 활용 범위가 나날이 확장되고 있으며 현실감과 운동효과가 상승하고 있어 스크린 스포츠는 앞으로도 지속
발전 할 것이라 예상된다.
세 계 스크린 스포츠 시장은 2022년 약 4조 7000억원에서 2029년 약 11조 1000억원 규모로 추산돼 시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달라진 스크린 스포츠의 위상!
1990년대 미국에서 연습용으로 들여온 게 출발점인데 대중 스포츠로 전환한 건 약 10년 전이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접근성을 무기로 빠르게 시장을 키웠다. 초기엔 40~50대 이상 중장년층이 주로 이용했지만 최근에는 20~30대 비중이 30%를 넘을 정도로 고객층이 다양해졌다. 원래 골프를 즐기던 사람이 아닌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데 성공했다는 의미다. 2008년 600여 개였던 스크린 골프장은 지난해 약 5500개로 늘었다. 스크린골프를 자주 이용한다는 직장인 유현태(35)씨는 “지인들과 스크린 골프장을 찾은 지 5년 정도 됐는데 괜찮은 취미 활동 하나를 갖게 된 느낌”이라며 “곳곳에서 대회가 열리고, 케이블 골프 채널에서 중계까지 하는 걸 보니 확실히 위상이 달라진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는 스크린 골프뿐만 한국의 스크린 테니스 , 스크린 야구의 인기가 해외로 까지 이어지고 있는 추세!
2024년 스크린 테니스 세계최초 특허 업체인 나라소프트가 싱가포르에 스크린 테니스 매장을 공급
하였으며 현재 필립핀 , 베트남 , 중국 ,호주 등으로 진출 예정이다!
실제스포츠와의 융합???
나라소프트 트루골프 시스템은 실제 그린과 가상현실의 연동 기술을 구현한 시스템으로서
실제 치팅 퍼팅이 가능하며 좌/우타가 가능한 비젼 카메라
스핀센서 탑재 , 그린지형의 빅데이터 DB화 인공지능 포지션 추천
4차 산업의 핵심을 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스크린 골프이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골프는 스크린 시뮬레이션 기술을 토대로 스크린골프를 실제 숏게임으로 융복합하였고 이러한 시스템은 지능적인 스크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필드에 선 듯한 현장감을 준다 마무리가 이어지는 실제 그린을 연동해 어프로치 샷까지 직접 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골프실력
향상에 효과적으로 도움이 되어 기존 스크린 골프와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나라소프트 스크린 골프 *트루골프*>
스크린 스포츠의 미래
VR을 활용한 스포츠 복 합 테마파크의 증가로 인해 이제는 더 이상 스크린 골프 브랜드 간의 경쟁이 아닌 스크린야구와 같은 모든 스크린스포츠가 경쟁구도로 형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허청(2019)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2018년 가상현실 스포츠 분야 국내 특허 출원은 357건으로, 2013년~2015년보다 69%가 량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를 종목 별로 살펴보면, 스크린골프(79->107건), 스크린야 구(24->67건), 스크린테니스(1->4건), 스크린볼링(2->3건), 스크린축구(3->5건), 스크린양궁과 사격(17->24건), 스크린낚시(2->13건), 스크린컬 링(1-4건), 스크린승마(7-6건)으로 나타났다. 스크린승마를 제외하면 모든 스크린스포츠 종목 이 증가하였다
스크린 스포츠의 미래는 한국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에서 제일많은 스크린 스포츠 관련 특허를 한국이 가지고 있으며
재미 + 활용도가 높이 때문에 해외진출 및 학교체육수업 대체 , 기업복지시설 ,아파트 커뮤니티,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 노인체육시설등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진행형이다.
국,내외 총판
시설교체
국,내외 창업
등 자세한 문의는
나라소프트 김형민 본부장
010-3104-0624
hyungminaha@naver.com
상권분석 부터 창업문의까지 친절하게 안내 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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